세계일보

검색

코로나19 늑장대응 의식했나…아베, 긴급사태 연장 대국민 사과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입력 : 2020-05-04 19:57:50 수정 : 2020-05-05 01:08: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전국 긴급사태 선언을 연장한다며 “당초 예정한 1개월로 긴급사태 선언을 끝내지 못해 국민께 사과한다”고 밝혔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오른쪽). 도쿄=AFP연합뉴스

아베 총리는 이날 코로나19 관련 긴급사태 선언의 연장이 결정된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 직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대국민 사과를 했다. 아베 총리는 “(긴급사태를) 연장해야 하는 것은 단장(斷腸·애끊는)의 심정”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가 처음 제시한 긴급사태 기한은 오는 6일까지였으나 코로나19 신규 확진환자가 정부 목표만큼 줄지 않자 이달 31일까지 25일 연장했다.

 

그러면서 “현 시점에서 아직 상당한 수의 신규 감염자가 있어 감염자 수 감소가 충분한 수준이라고 말할 수 없다”며 “계속 의료 체계에 압박을 받는 지역도 있어 현재 대처를 계속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라고 긴급사태 연장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한 달은 긴급사태 수습을 위한 기간”이라며 “5월14일까지 전문가들의 평가를 받고 가능하면 기한까지 기다리지 않고 (긴급사태를) 해제하고 싶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지난달 7일 뒤늦게 도쿄도 등 7개 도도부현을 대상으로 긴급사태를 선언한 뒤 코로나19 확산세가 잡히지 않자 같은 달 16일 전국으로 긴급사태를 확대했다. 이날 대국민 사과도 코로나19 확산 초기 소극적으로 대응하다 뒤늦게 일본에서 감염자가 급증했다는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하루에 1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가 회복되고 있다며 신규 확진자를 그 수준 밑으로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하루 신규 확진자 목표치로 100명 미만을 제시한 것이다.

 

아직 일본 내 하루 코로나19 확진자는 200∼300명대이다. 지난달 중순 500명에 달하던 하루 확신자 수에 비하면 줄었지만, 여전히 일본 정부의 목표와 차이를 보이는 상황이다.

 

박유빈 기자 yb@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