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심층기획] 노사모·박사모…정치인 역대 팬클럽 살펴보니

입력 : 2018-01-16 19:56:07 수정 : 2018-01-16 20:04: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노사모, 정당 개입 없는 정치인 팬클럽 ‘원조’ / 당내 기반 미미했던 노무현 적극 홍보 / 대통령 후보 확정시킨 이변 만들어내 / 노년층 박정희 향수로 세 키운 ‘박사모’ / MB ‘명박사랑’ 안철수 ‘안사모’ 등 활동 우리 사회에서 볼 수 있는 정치인 팬클럽의 연원은 2000년에 출범한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전에도 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의 ‘민주산악회’와 ‘새시대새정치연합청년회(연청)’가 있긴 했지만 정당조직의 개입이 없는 순수 대중 기반 팬클럽은 노사모가 처음이라는 평가다. 노사모는 당시 당내에서 지지 기반이 약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이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유력 대통령 후보로 선정되는 과정에서 결정적 역할을 했다.
노사모 회원들.
노사모는 2002년 새천년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소액 후원금을 내는 희망돼지 저금통, 노란 목도리와 노란 풍선 등으로 ‘노무현’이란 정치인을 알리는 데 적극적으로 나섰다. 이 덕분에 노 전 대통령이 대선후보로 확정되는 이변이 연출되면서 여의도 정치가 대중정치로 나아가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후 2004년에는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가 등장하며 세를 과시했다. 박사모는 노년층의 박정희 향수를 등에 업고 그 세를 키웠다. 박 전 대통령이 정치인 시절에 이명박 당시 대통령과 드러내놓고 긴장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도 이런 지지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하지만 박사모는 박 전 대통령과 그 측근들의 국정농단에 따른 탄핵정국 당시 과격 집회를 벌이며 국민에게 외면당했다. 탄핵 반대집회를 하다가 참가자 2명이 사망하면서 정광용 박사모 회장은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노사모와 박사모 외에도 이명박 전 대통령의 ‘명박사랑’,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반딧불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안사모’,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의 ‘창사랑’,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의 팬클럽인 ‘정통들’(정동영과 통하는 사람들)처럼 대선에 출마하거나 대선후보군에 오른 정치인들의 팬클럽이 두드러지게 활동했다. 고건 전 총리의 ‘우민회’,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의 ‘금 서포터스’도 한때 적극적인 정치참여를 하기도 했다.

박현준 기자 hjunpar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