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박 대통령 ‘대포폰’ 최순실이 줬나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7-01-20 18:53:41 수정 : 2017-01-20 18:53: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장시호 “이모에 개설해준적 있어”/조카 시켜서 건넸을 가능성 농후/국정농단 연루자들 대부분 사용/특검, 최씨 21일 피의자로 소환 정호성(48·구속기소)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박근혜 대통령의 차명 휴대전화(대포폰) 사용을 주장한 가운데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 대포폰이 비선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씨가 건넨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을 확보했다. 특검팀은 최씨가 조카 장시호(38·〃)씨를 시켜 만든 이 대포폰을 박 대통령에게 건넸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20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장씨는 검찰 수사에서 “이모의 부탁을 받고 대포폰을 개설해 준 적이 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6월쯤 최씨로부터 자신의 운전기사 신분증으로 휴대전화를 개통해 달라는 부탁을 받고 자신이 만들어 전달했다는 것이다. 특검팀은 이때 최씨가 장씨를 시켜 만든 대포폰을 박 대통령에게 건넸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보고 있다. 지금까지 최씨를 비롯해 안종범(58·〃)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정 전 비서관 등 국정농단 의혹에 연루된 이들 대부분이 대포폰을 사용한 사실이 드러난 점에 미뤄 박 대통령이 대포폰을 사용했을 가능성은 충분하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안민석(51) 의원도 지난해 11월 국회 긴급현안질문에서 “장시호씨가 6대의 대포폰을 사용했고 그중 하나를 박 대통령에게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당시 안 의원의 주장에 대해 “터무니없는 허위주장”이라며 반박했다.

하지만 전날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탄핵심판 사건 7차 변론기일에서 박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정 전 비서관이 “대통령도 차명 휴대전화를 썼다”고 주장해 청와대 해명을 뒤집는 발언을 했다.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7차 변론기일인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 하상윤 기자
정 전 비서관은 박 대통령의 대포폰 사용 이유에 대해 “감청 우려 때문에 사용이 불가피했다”고 주장했지만, 최씨의 존재를 숨기기 위해 박 대통령과 그 주변 인물들이 불법적인 대포폰까지 사용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한편 특검팀은 최씨를 21일 피의자로 소환해 삼성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를 집중 추궁키로 했다. 특검팀은 최씨가 이번에도 소환에 불응하면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강제구인할 방침이다. 특검팀은 뇌물공여 혐의를 받고 있는 최지성(66) 삼성 미래전략실장(부회장)에 대해선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 부회장은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된 직후 특검에 입건됐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