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박 대통령 담화 때마다 여론 더 악화 … 비박, 결국 돌아서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 박근혜 대통령 탄핵

입력 : 2016-12-09 19:16:51 수정 : 2016-12-09 23:10: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발의에서 가결까지
'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는 야 3당이 주도했지만, 새누리당 비주류 비박(비박근혜)계가 캐스팅보트 역할을 톡톡히 했다. 비박계가 9일 탄핵안에 찬성표를 던지지 않았다면 야권 의석만으로는 가결이 불가능했다.

야 3당은 처음부터 박 대통령 탄핵을 주장하지 않았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정국 초반만 하더라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요구는 대통령의 질서 있는 퇴진이었다. 탄핵을 당론으로 가장 늦게 결정한 쪽은 민주당이다. 민주당은 지난달 21일 의원총회를 열어 대통령 탄핵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야 3당이 대통령 탄핵을 위한 실무준비에 착수한 것도 이때부터다.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가운데)이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비박계(비박근혜)계 회의체인 비상시국위원회의에서 권성동 의원(왼쪽)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제원 기자
정치권 밖에서는 촛불집회가 전국 곳곳에서 들풀처럼 번졌다. 지난달 20일 박 대통령 변호를 맡은 유영하 변호사가 “검찰 수사에 일절 응하지 않겠다”고 밝힌 뒤 여론은 더 악화됐다. 주말인 26일 진눈깨비 속에 열린 촛불집회는 190만명(주최 측 추산)이 집결하며 이전 기록을 갈아치웠다.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가 지난달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박 대통령은 국민을 배신하고 새누리당도 배신했다”며 “헌법을 위반한 대통령은 탄핵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비박계의 탄핵 찬성 논의가 급물살을 탔다.

청와대도 반격에 나섰다. 매주 기록을 경신하고 있는 촛불집회의 엄중한 상황과 야당의 탄핵 압박, 비박계의 탄핵 동참으로 코너에 몰린 박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3차 담화문에서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 결정에 맡기겠다”고 승부수를 던졌다. 1, 2차 담화문이 최순실씨 관련 의혹에 대한 해명에 초점을 맞췄다면, 3차는 정치권의 탄핵 논의에 제동을 걸기 위한 포석이었다.


탄핵열차에 동참하겠다던 비박계 대오는 박 대통령 3차 담화로 크게 흔들렸다. 비박계는 야당에 “9일까지 협상하자”며 탄핵 연대에 균열을 일으켰다. 새누리당은 지난 1일 ‘박 대통령의 내년 4월 퇴진 및 6월 조기 대선 일정’을 당론으로 확정했다. 파장은 야 3당 공조 균열로 이어졌다. 민주당은 1일 탄핵 발의 및 2일 표결 처리라는 강경 노선을 고집했고, 국민의당은 비박계를 설득해 9일 처리하자며 반대했다. 야 3당은 탄핵 지연에 따른 여론의 역풍 조짐이 거세자 다음날인 2일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탄핵 단일안을 마련하고 3일 새벽에 탄핵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탄핵안의 조속한 처리를 기대했던 촛불 민심은 3일 오후 232만개의 촛불로 정치권을 압박했다. 비박계로 구성된 비상시국회의는 다음날인 4일 박 대통령 조기 퇴진과 무관하게 여야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9일 표결에 참여하기로 의견을 모으며 다시 탄핵열차에 올라탔다. 촛불 민심이 심상치 않고 박 대통령이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머리 손질을 위해 적잖은 시간을 소모한 것으로 알려지며 친박계 일부도 탄핵 대오에 합류한 것으로 보인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