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진석 "투표에 지장 초래하면 정상적 의사일정 참여 재고"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6-12-08 14:56:36 수정 : 2016-12-08 14:56:3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의원들 자유의사에 지장 초래하면 의회민주주의에 대한 도전"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8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을 하루 앞두고 야당 일부에서 '투표 인증샷' 등을 요구하고 시위대의 국회 진입 가능성 등이 제기되는 데 대해 "국회 경내에서 의원들의 자유로운 투표 행위에 지장을 초래하는 그 어떤 기도나 행위가 발생한다면 우리는 정상적인 의사일정 참여를 재고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이 물리적 외압이나 심리적 압박을 당해 자유로운 의사 결정에 지장이 초래된다면 이것은 의회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사태가 발생한다면 여당의 원내사령탑으로서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정 원내대표는 "탄핵 표결 때 우리 당 의원들은 독립된 헌법기관으로서 양심과 자유 의지에 따라 정정당당하게 투표에 임할 것"이라며 "가결이 되든 부결이 되든 여야는 그 결과에 겸허히 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대표가 탄핵안이 가결돼도 하야 투쟁에 들어가겠다고 공언한 데 대해 "이 분들의 반헌법적, 탈헌법적 언사에 대해 국민이 반드시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탄핵 의결은 국정 혼란을 매듭짓는 계기가 되어야지 또 다른 분란의 시작이 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탄핵안 표결이 끝나면 이제 우리의 화두는 국정 혼란을 어떻게 최소화하고 질서 있게 국정을 정상화하느냐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정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시민단체 등이 '국회 개방'과 '표결 인증샷'을 요구하는 데 대해 "초헌법적 발상이자 '광장 민주주의'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또 "일부 시민단체가 야당 또는 무소속 의원 명의로 의원회관 대회의실을 빌려 표결 당일 의원회관을 돌아다니며 의원들을 압박한다고 한다"며 "정세균 국회의장은 국회 질서를 지켜야 할 의무를 저버려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