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음주뺑소니' 강정호, '삼진아웃' 걸려 면허취소 위기

입력 : 2016-12-05 08:05:25 수정 : 2016-12-05 08:53: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과거 2차례 음주 전력 확인돼 '삼진아웃제' 적용대상
최근 강남에서 음주뺑소니 사고를 낸 미국 프로야구(메이저리그) 선수 강정호(29·피츠버그 파이리츠)씨가 과거에도 두 차례 음주운전을 하다 적발된 것으로 드러났다.

5일 서울 강남경찰서에 따르면 강씨는 이번 음주 사고 전인 2009년과 2011년에 각각 음주 운전을 하다가 경찰에 적발된 전력이 있다. 이에 따라 강씨는 '음주 운전 삼진아웃제' 적용대상이라고 경찰은 확인했다.

강씨는 2009년 8월 음주 단속에 적발됐고, 2011년 5월에는 이번과 마찬가지로 술을 마시고 물적 피해가 발생한 사고를 냈는데도 세간에 알려지지 않았다. 두 차례 모두 인명피해는 없었다.

그는 2009년과 2011년 각각 국내 프로야구 '히어로즈'와 '넥센히어로즈' 소속 유격수로 왕성하게 활동 중이었다. 두 번째로 적발된 2011년 5월은 팀 창단 후 최다연패에 빠지고 강씨 본인도 2군으로 강등된 때이다.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 선수인 강정호(29·피츠버그 파이리츠)가 음주 사고를 내고 도주했다 붙잡혔다. 서울 강남경찰서는 도로교통법위반(음주운전·사고후미조치) 혐의로 강씨를 입건하고 조사 중이라고 2일 밝혔다. 사진은 강씨가 숙소인 삼성동 G호텔로 향하던 중 삼성역 사거리에서 가드레일을 들이받는 모습. 강남경찰서 제공
강씨는 2일 오전 2시 48분께 술을 마신 채 BMW 승용차를 몰고 삼성동의 숙소 호텔로 향하다 삼성역 사거리에서 가드레일을 들이받고 그대로 달아나 도로교통법 위반(음주운전·사고후미조치) 혐의로 입건됐다.

사고 당시 강정호의 혈중알코올농도는 면허정지 수치인 0.084%였다. 하지만 이번 적발로 누적 적발 횟수가 3차례가 되면서 강씨는 면허 정지가 아닌 면허 취소를 당하게 됐다.

경찰은 2001년 7월부터 음주 운전으로 3회 적발된 운전자의 면허를 가차 없이 취소시키는 '삼진아웃 제도'를 운영 중이다.

보통 면허 취소자는 1년 뒤 면허를 다시 딸 수 있지만, 삼진아웃에 걸려 취소되면 2년을 기다려야 한다.

경찰은 3년 동안 2차례 이상 적발된 음주 운전자를 구속수사 하기도 하지만, 강씨는 5년 만의 재적발 이어서 구속영장을 신청할 확률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강씨와 동승한 친구 유모(29)씨가 미리 짜고 '운전자 바꿔치기' 시도를 했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이 부분을 집중 수사 중이다.

사고 직후 강씨는 호텔 안에 들어가버렸고 유씨는 경찰에 "내가 운전했다"고 진술을 했지만, 경찰이 블랙박스를 확인하면서 강씨가 운전한 것이 들통났다.

유씨는 거짓 진술에 대해 "친구라서 선의로 그렇게 했다"라고 말했지만, 경찰은 유씨를 추가 조사하고서 강정호를 재소환해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만약 강씨가 유씨에게 거짓말을 해달라고 지시나 부탁을 하는 등의 정황이 확인되면 경찰은 두 사람에게 범인도피·교사 혐의를 적용할 방침이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