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청와대, 내주 민심수습용 인적쇄신 가닥

입력 : 2016-10-27 18:28:17 수정 : 2016-10-27 22:31: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비서진 일괄사표·선별교체 거론 / 최순실 연루 4∼5명 퇴진 예상 / 황 총리 “한점 의혹 없도록 조처” / 김 법무 “최씨 송환 독일과 공조”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씨 국정개입 파문과 관련해 이르면 다음주 중 인적쇄신 등 수습책을 내놓을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박 대통령은 정치권의 인적쇄신 요구와 여론 추이를 감안해 다양한 수습책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참모진 총사퇴와 관련한 비서실 차원의 공식 건의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27일 통화에서 “박 대통령이 여당의 전면 인적쇄신 요구에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밝힌 만큼 곧 인적쇄신을 할 것”이라면서도 “빨리 결정하기 어려운 사항”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청와대 수석을 비롯한 참모진에 대한 교체는 필요한 인사를 찾아야 하고, 검증을 거쳐야 하는 만큼 인적쇄신에 대한 여론을 수용한다고 해도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들끓는 여론을 진정시키기 위한 현실적인 방안으로 비서진 일괄사표를 제출받은 뒤 선별적 교체를 선택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최씨 사건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측근 비서진 4∼5명 정도 교체가 예상된다. 이원종 비서실장과 소위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리는 이재만·정호성·안봉근 비서관, 우병우 민정수석이 우선 교체대상으로 보인다. 또 미르·K스포츠재단 모금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안종범 정책조정수석도 포함될 전망이다.

김재원 정무수석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일단 현재 상황에서 대통령을 잘못 보좌한 책임을 무겁게 느끼고 있고, 대통령께서 나름대로 충분히 판단해 곧바로 조치를 하지 않을까 저희들은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매우 혼란스러운 상태이기 때문에 청와대 참모들이 중심을 잡고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야 한다는 생각을 동시에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위원 간담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최근 제기된 의혹에 대해 한 점 의혹이 남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한 가능한 모든 조처를 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정치권 일각의 거국내각 구상에 대해 “그저 말잔치가 되고 말지 않겠는가 하는 여러 걱정이 있다”고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김현웅 법무부 장관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씨 송환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강구 중”이라며 “그쪽(독일 사법당국)과 긴밀한 공조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최씨와 관련한 박 대통령 수사 가능성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불소추 특권에 수사도 포함되느냐는 데 대해 여러 가지 견해가 있을 수 있지만 수사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게 다수설”이라고 말했다.

이우승·박세준 기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