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새누리 특검 전격 수용… '대선 최순실 악재 털기' 고육책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6-10-26 22:22:31 수정 : 2016-10-27 11:40: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새누리당이 26일 야당이 요구한 ‘최순실 특별검사제 도입’을 전격 수용한 것은 이번 파문을 그만큼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의미다. 박근혜 대통령이 최씨가 연설문 등 발언 자료를 사전에 확인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사과했지만, 최씨가 청와대 인사와 국가안보·외교 분야의 기밀사항까지 개입했다는 추가 의혹이 불거지며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는 형국이다. 일단 특검 도입을 통해 최대한 청와대와 거리를 두고, 사태 수습에 당력을 기울여 민심 이반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판단이 깔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핵심 관계자는 세계일보와의 통화에서 “이대로 가면 정권재창출은 물론, 당의 생존까지 위협을 받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앞줄 왼쪽)와 정진석 원내대표(오른쪽)가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게이트’ 관련 긴급 의원총회에서 침통한 표정으로 의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남정탁 기자
현재 검찰 권력을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장악하고 있다는 인식이 팽배한 만큼 일반 검찰 수사만으로는 제대로 된 의혹 해소를 장담할 수 없다는 점도 반영됐다. 검찰 수사결과 발표 이후 정치권에서 국정조사 등 추가적인 진상규명 요구가 잇따를 경우 대선정국 내내 야권 공세에 시달릴 수밖에 없어서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최순실 국정농단에 대한 국민적 의혹과 진상을 명명백백히 규명하고 책임있는 관련자들을 법의 심판대에 세우기 위해서 특검이 가장 국민이 납득할 만한 수단이라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국정감사 불출석 고발의 건에 대해 열린 운영위원회를 마친 정진석 위원장이 회의장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남정탁 기자
당 지도부가 사태 수습에 안간힘을 쏟고 있지만, 최씨 비선실세 의혹의 충격파는 집권여당에도 고스란히 전달됐다. 이날 의총에서는 비박(비박근혜)계를 중심으로 박 대통령의 재사과와 탈당은 물론, 수평적 당·청 관계 정립에 실패한 친박(친박근혜)계 일색의 현 지도부를 해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빗발쳤다.

비박계 김성태 의원은 의총 도중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 사과는) 성난 민심을 더 분노하게 했다”며 “대통령이 대국민 용서를 구하는 진솔한 자리가 새롭게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김용태 의원이 여당 내에서는 처음으로 박 대통령의 탈당 필요성을 언급한 데 이어 나경원 의원도 라디오에서 “결국 그 수순으로 갈 수 밖에 없다”며 가세했다.

정병국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최씨 관련 증인채택을 극구 막았던 당 지도부도 자유롭지 않다.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지도부를 압박했다. 박인숙 의원도 “지도부가 총사퇴하고 당의 모든 것을 새롭게 바꿔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그러나 친박계는 박 대통령 탈당에 반대 목소리를 냈다. 정우택 의원은 “배가 큰 풍랑을 만났으니 선장직에서 물러나라고 하면 그 배는 누가 책임지냐”며 “(대통령 탈당 시) 새누리당은 그 즉시 모든 힘을 잃고 여당으로서의 추진력도 잃어버린다”고 말했다. 김태흠 의원은 “비서진에 대한 사태 파악 후 법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도부 사퇴요구에 이 대표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지만 무책임하게 지금 그만둘 수는 없다”고 했고, 정 원내대표는 “자리를 버리라면 미련없이 저를 포함한 지도부 모두 떠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동수 기자 samenumbe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