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백남기씨 부검 영장 기각… 대책위 “투쟁 확대”

입력 : 2016-09-26 19:19:50 수정 : 2016-09-26 22:47:3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9일 비상시국선언 할 것” / 경찰 “안타깝고 유감스럽다… 보강수사 거쳐 재신청 결정” / 시민·야당 빈소 방문 줄이어 지난해 11월 민중총궐기에서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아 치료 중 숨진 백남기(69)씨의 시신에 대해 경찰이 부검을 위한 압수수색검증영장을 신청했다가 기각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유가족 등이 강하게 반발했다.

백남기대책위원회는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특검 도입과 책임자 처벌이 필요하다”며 경찰을 규탄했다. 백씨의 장녀 도라지(33)씨는 “아버지를 쓰러지게 한 것도 경찰인데 (부검 시도로) 돌아가신 뒤에도 괴롭게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가톨릭농민회 정현찬 회장은 “백씨가 경찰의 물대포가 아닌 지병으로 숨진 것처럼 속이려는 것”이라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빈소 찾은 시민들 경찰의 시위진압용 물대포에 맞아 의식을 잃고 쓰러져 치료를 받다 숨진 농민 백남기씨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이 26일 그의 넋을 위로하러 찾은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대책위는 “대책위를 ‘백남기 농민 국가폭력 진상규명 책임자 및 살인정권 규탄 투쟁본부’로 개편해 29일 비상시국선언을 할 것”이라며 “특검 도입을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다음달 1일 대학로에서 범국민대회도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족들은 경찰의 공식 사과와 책임자 처벌 없이는 장례를 치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이와 관련해 “국민적 관심이 크고 법적 다툼도 있는 사안이어서 의학적으로 명확한 (사인) 판단을 받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경찰은 그러나 백씨 시신 부검과 진료 기록 확보를 위해 영장을 신청했다가 부검 부분이 법원에서 기각되고 유족과 야권 등의 반발이 거세지자 기존 입장에서 한발 물러섰다.

경찰청 관계자는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서울대병원 의료기록 분석과 함께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등 보강수사를 거쳐 영장 재신청 여부를 결정하기로 검찰과 협의했다”고 말했다.

이 청장은 백씨 사망에 대해 “경찰이 불법·폭력시위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생긴 일이긴 하지만 고귀한 생명이 돌아가신 데 대해서는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으나 공식 사과는 “민형사상 문제가 해결되고 경찰의 잘못이 명확해지면 검토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에는 이른 아침부터 시민들의 추모 발걸음이 이어졌다. 중학생 권준서(14)군은 “어제 뉴스를 보고 안타까운 마음에 중간고사를 마치고 조문을 왔다”고 말했다.

정치인들의 발걸음도 잇따랐다. 굳은 얼굴로 빈소를 찾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특검이 필요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짧게 답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국민의 생명을 보호해야 할 국가권력이 국민의 생명을 앗아갔다”며 “반드시 진상을 규명해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민주 표창원 의원은 “국정감사를 통해 경찰 병력 배치 문제라든지 무리한 부검, 검찰에 대한 요구를 점검하고 책임자로 하여금 조문과 사과를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진영·이창수 기자 jy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