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공공기관 채용비리, 범정부 차원의 총점검부터 해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6-09-25 21:59:59 수정 : 2016-09-25 21:59:5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공기관 인사채용 과정에서 부정행위가 빗발쳤던 것으로 확인됐다. 추문에 연루된 산하기관이 17개나 된다. 최근 검찰 부실 수사 논란까지 부른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실 인턴의 중소기업진흥공단 특혜 채용 의혹이 유별난 일이 아니라 빙산의 일각이란 뜻일 것이다.

공공기관들의 반칙이 들통난 것은 더불어민주당 이찬열 의원실이 입수한 산업부의 ‘공공기관 인사채용 감사 결과 보고서’를 통해서였다. 그제 공개된 부정행위 내용은 혐오스럽고 개탄스럽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예비합격자 순위를 조작해 최종합격자를 임의 변경했다. 대한석탄공사는 구체적 전형절차나 심사방법을 공개하는 대신 전형별 일정만 공개했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채용절차 진행 도중 합격기준을 바꿨다. 저마다 ‘엿장수 마음대로’ 식의 인사채용 작태를 보인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산업부 보고서는 지난해 10월12일부터 한 달 반 동안 벌인 17개 산하기관 실태 점검을 통해 나왔다. 산업부가 점검한 것은 스스로 원해서가 아니었다. 국무총리실 지시에 떠밀려서였다. 당시 최경환 의원실 의혹이 불거졌던 것과 무관치 않은 ‘지시와 대응’이었다. 그런 점검에서 선을 넘는 부정행위가 무더기로 적발된 것도 놀랍지만 점검 대상 기관 모두에서 지적사항이 나온 것은 더욱 놀랍다. 산업부가 17개를 넘어 전체 산하기관 40곳에 메스를 댔다면 어떤 결과가 나왔을지 궁금할 지경이다. 유독 산업부 산하에서만 썩은 내가 진동하는지도 의문이다.

일자리가 없어 속앓이를 하는 전국의 수많은 젊은이와 부모가 ‘신의 직장’ 관문에서 빚어지는 반칙을 어찌 볼지는 불문가지다. 산업부가 왜 국민 공분을 살 사안에 형사고발 등 강력한 후속대처를 하는 대신 기관경고 등에 그쳤는지 모를 일이다.산업부 방면만 들여다볼 계제도 아니다. 범정부 차원의 총점검이 필요하다. 인사채용 정의를 확립하려면 진상 파악이 급선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