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슈탐색] 고개 숙인 '오보청'… 또 재탕삼탕 대책

입력 : 2016-08-29 19:32:25 수정 : 2016-08-29 22:22:2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기상청, 10년내 정확도 95% 수준 개선안 발표 올여름 잦은 오보로 분노를 자아냈던 기상청이 예보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대책을 내놨다. 예보관의 전문성을 높이고 10년 안에 강수예보 정확도를 95%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예산이 확보되지 않은 데다 ‘재탕삼탕’한 내용이 많아 ‘무늬만’ 대책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29일 기상청이 발표한 ‘기상예보 정확도 향상 대책’은 예보관 예보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보는 기상실황 파악(관측)-슈퍼컴퓨터의 수치예보모델 계산-예보관 분석을 거쳐 나오는데, 가장 큰 문제를 예보관의 전문성 부족으로 판단했다. 늦어도 내년 상반기 중에 실행될 단기대책의 핵심은 100여명의 우수예보관 인력풀을 확보하는 것이다.

기상청은 이를 위해 우선 전문분석관 제도를 도입해 강수를 전문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단기예보 전문분석관과 기온에 특화된 중기예보 전문분석관을 두기로 했다.

또 그동안 정성평가 위주였던 예보관 관리에서 벗어나 자격제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예보관을 4등급으로 나눠 경력, 자격요건, 교육훈련 이수 여부 등 여건에 맞는 이들을 상위 등급의 예보관으로 선발할 방침이다. ‘평생예보관제’도 도입해 예보와 행정업무를 오가는 기상직렬과 별도로 예보만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예보관을 기피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당근책도 내놨다.

우선 현재 50만원 안팎의 예보관 수당을 100만∼200만원 정도 올리고 우수 예보관에게는 승진 혜택을 준다. 12시간 교대로 돌아가는 근무조는 1개 늘려 3∼4개월간 교대근무를 하고 나면 1개월간은 주간근무를 하게 한다. 기상청이 스스로 하고 있는 예보 정확도 같은 평가도 외부 전문기관에 맡겨 객관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지구 온난화로 기상이변이 잦아지면서 이에 대한 중장기적 대책도 마련했다.

내년부터 장마·폭염 분야를 시작으로 특이기상연구센터를 만들어 기상이변에 대한 연구를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개발 중인 한국형 수치모델은 2019년 현업에 도입된다.

그러나 이 같은 계획을 통해 ‘오보청’의 불명예를 씻을지는 미지수다. 기상청은 10년 내에 강수유무 예보 정확도를 현재의 92%에서 95%로, 장마철 강수유무 예보 정확도는 85%에서 90%로 올리겠다는 목표다.

문제는 이 같은 대책을 내놓은 게 처음이 아니라는 점이다. 기상청은 2008년 여름 6주 연속 오보로 비난 여론이 쏟아지자 이듬해 1월 ‘기상예보 정확도 제고 실천계획’을 내놓았다.

이 계획에는 ‘기상예보직류’를 신설해 실무자로 들어와 국장이 될까지 예보 업무에만 전념하는 인원을 220명가량 확보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번에 나온 평생예보관제와 비슷하다. 당시 기상청은 기상예보연구직의 경우 직급을 2단계로 간소화해 승진 스트레스를 줄이고 연간 약 500만원의 보수 상승 효과를 노리겠다며 구체적인 안을 내놨지만 실현되지 않았다.

최우수 예보관에 1000만원 이상의 특별 상여금 지급과 전문예보관 양성을 위한 교육 강화 등도 이미 내놨던 내용이다.

예보 정확도 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위한 전문평가기관 육성도 같은 해 상반기부터 실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모두 실현되지 않았다. 법 개정과 예산 확보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이번에도 기획재정부, 행정자치부 등 타 부처와 공조가 이뤄지지 않으면 공수표가 될 공산이 크다. 기상청 관계자는 “300억∼400억원이 추가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데 아직 기재부와 협의가 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전했다.

윤지로 기자 kornya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