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경찰, 사건 관계자와 성접촉"…최근 1년간 11건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6-06-30 10:11:55 수정 : 2016-06-30 12:59:1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학교전담 경찰관 2명이 여고생들과 부적절한 성관계를 가져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일선 경찰관들이 사건 관계자와의 성접촉으로 징계를 받은 사실이 최근 1년간 11건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예상된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인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서울 은평갑)이 29일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서울지방경찰청 소속 A경사는 음란동영상이 유포돼 피해의 고통을 겪고 있는 피해자를 성추행했다 파면됐다. 올해 초 역시 서울청 소속의 B경위는 근무중 알게 된 여성과 부적절한 성관계를 가져 품위를 손상한 사유로 정직 1월의 징계를 받았다.

경기남부청의 C경장 역시 지난 4월 사건도중 알게 된 관련자와의 불건전한 관계가 문제돼 파면당했으며, 경북청의 D경사도 업무관련자를 성폭행해 지난해 10월 파면 당했다. 이처럼 사건 관계자와의 부적절한 관계로 징계를 받은 경찰관이 최근 1년 동안만 11건에 달했다.

동료 여경에 대한 성희롱 사건도 빈발하고 있다. 서울청의 E경사는 동료 여경을 상습 성희롱해 지난해 6월에 해임됐고, 서울청의 F경위도 동료 여경 성추행으로 같은해 7월 해임됐다. 이 뿐 아니라 서울청 소속 G경위도 지난해 5월 여경 상대 성희롱으로 해임, 서울청 H경위도 실습 여경을 성추행해 파면되는 등 최근 1년간 전국의 경찰관 40명이 동료 여경 및 여직원을 성폭행해 징계를 받았다.

박 의원은 “피해자를 보호해야 할 사건의 담당자가 관련자와 사적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공적 신분을 망각한 부도덕의 표본”이라며 “더구나 준법의 모범을 보여야 할 경찰이 동료 여직원을 성폭행한다는 것은 기강의 해이를 드러낸 증거”라고 밝히고 “경찰은 엄중하게 조직을 바로 세워야 한다”, “또 혹시라도 가해자가 경찰이어서 사건이 은폐, 축소된 사실은 없는지 이 기회에 철저히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동진 기자 bluewin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