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박지원 "김수민 건 초기대응 미숙했다, 추가 조치는 不可"

입력 : 2016-06-30 09:41:30 수정 : 2016-06-30 09:47: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안철수, 천정배 공동대표의 사퇴로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회를 이끌게 된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김수민 사태 초기대응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솔직히 인정한다"고 시인했다.

또 '당원권 정지'가 너무 약한 조치 아닌가라는 지적에 대해 '일사부재리 원칙'을 들며 추가 조치할 수 없다며 "국민정서에 부합치 못했다는 비난은 감수하겠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30일 오전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초기 대응에 문제가 있었다는 분석이 많다'는 물음에  "어떻게 됐든 국민들이 '잘못이다'라고 이해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사실이 아니라고 보고를 받았다'는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의 초기 발언 및 '검찰에 당의 운명을 맡기지 않겠다'는 자신의 발언 등이 문제를 키웠다는 지적에 "부인하지는 않겠다"고 했다.

박 위원장은 "진상조사단만 하더라도 저는 반대를 했다"며 현실적으로 진상조사단이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았다고 했다.

또 "내사 단계에서 의혹이 있을 때 진상조사단을 구성해서 발표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봉사"라며 "선관위에서 고발해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데 (무엇을 할 수 있나), 진상조사단엔 강제수사권이 없다"고 어려움을 털어 놓았다.

박 위원장은 "김수민·박선숙 의원과 왕주현 사무부총장도 조사하려 했지만 이미 검찰에서 소환이 임박해오고 있었다"며 "만약 진상조사단에 나와 진술하면 진술내용이 발표되기 때문에 오히려 검찰 수사에 빌미를 제공하는 게 아니냐, 그래서 활동을 중단시켰다"고 했다.

김수민·박선숙 의원에 대한 추가 조치에 관해서는 "이미 의원총회 등 소정의 당내 기구에서 '기소를 하면 당원권 정지를 한다'라고 결정됐다"며 "아무리 정치집단이지만 일사부재리 원칙에서 정리가 된 것"이라며 손을 저었다.

박 위원장은 "본인들이 스스로 탈당을 해주지 않는 경우 제명이건 출당이건 의원직은 유지할 수 있다"며 "현행법상 저희가 국민 정서에 부합하지 못해 비난을 받는 것은 감수하겠다"고 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