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암 치료 중에도 만성질환 관리는 필수"

관련이슈 화제의 연구결과

입력 : 2016-05-30 10:11:09 수정 : 2016-05-30 10:11: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위암 치료를 받은 사람 중 상당수가 다른 질환에도 걸릴 가능성을 갖고 있으나, 위암 관리에만 집중해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서울대병원 양한광(외과), 신동욱·이지은(가정의학과) 교수팀은 2013년 10월부터 위암 치료 후 3년 이상 생존한 250명의 건강상태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30일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의 5%와 3%가 각각 당뇨와 고지혈증을 앓고 있었으며, 36%는 당뇨 전 단계인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이들은 설문지 응답에서 "해당 질환이 없거나 잘 모른다"고 답했다.

골밀도 상태의 경우 "자신의 상태를 모른다"고 답한 사람 88.4%(221명) 중 골다공증과 골 감소증을 새롭게 진단받은 경우가 각각 24%, 37%에 달했다.

또 위암 환자의 다른 신체 부위 암 발생 여부를 점검하는 '이차암 검진 현황'을 보면 조사 대상자의 86%가 폐암 검진을 제때 받지 않았다. 자궁경부암(66%), 유방암(28%), 대장암(24%)도 검진을 받지 않는 사람이 적지 않았다.

양한광 교수는 "암 환자 만성질환 관리는 암과 함께 꾸준히 이뤄져야 하지만, 암 치료에 집중하고 있는 전문의가 그것까지 챙기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신동욱 교수는 "대부분의 환자가 암 치료에 관심을 집중하다 보니 다른 질환에 상대적으로 소홀하다는 것이 입증됐다"며 "이를 보완하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진료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대한의학회지' 최근호에 게재됐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