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민생·경제위해 손잡고… ‘협치’ 물꼬 텄다

입력 : 2016-05-13 21:43:48 수정 : 2016-05-13 21:43: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박 대통령·3당 원내지도부 회동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원내지도부는 17일 박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을 분기마다 한번씩 정례화한다는 데 합의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여야 3당 정책위의장이 참석하는 민생경제 현안 점검회의도 조속히 개최키로 했다. 또 안보 상황과 관련한 여야 3당과 정보를 더 많이 공유하도록 정부가 노력하기로 했다. 박 대통령과 여야 3당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은 13일 청와대에서 첫 회동을 갖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김성우 홍보수석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이날 회동에서 박 대통령·3당 대표 회동 정례화, 여·야·정 협의체 개최 등에 합의한 것은 여소야대 정국에서 협치를 위한 여건 구축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노동 관련 4법과 서비스발전기본법 등 쟁점법안 처리, 세월호 특별법 개정, 산업 구조조정과 성과연봉제 도입 등 공공개혁, 청년실업 대책 등에 대한 박 대통령과 야당 간의 입장차가 뚜렷해 향후 협치 과정이 순탄치 않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원내지도부가 13일 오후 청와대 회동에 앞서 서로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날 회동은 여소야대· 3당 체제로 재편된 20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정치권의 협치를 논의하기 위한 자리였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김성식 정책위의장·박지원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박 대통령,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더민주 변재일 정책위의장, 새누리당 김광림 정책위의장.
청와대사진기자단
박 대통령은 회동에서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의 소통 강화 건의에 “분기에 한번씩 당 대표 정례회동을 하면 되겠느냐”고 제안한 뒤 “필요하면 더 자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고 김 수석은 전했다. 김 수석은 이어 “구조조정, 노동개혁, 성과연봉제 등 현안에 대해서는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절차나 방식 등 합의를 거쳐야 하지 않겠느냐는 말씀들이 있었다”며 “민생경제 현안 점검회의를 하자는 것을 염두에 두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생경제 현안 점검회의가 사실상 주요 경제 현안에 대한 여·야·정 협의체의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노동개혁과 관련해 “필요성을 공감하나 노사 합의 또는 사회적 합의를 거치는 것이 정책의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취지로 말했고, 박 대통령은 “이상적이지만 시간이 많이 없다. 올해부터 고용절벽이 예상되는 만큼 정부 입장을 이해해 도와주면 좋겠다”고 협조를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건에 대해선 “근본적인 원인과 법적 책임에 대해선 현재 검찰이 수사 중에 있는데, 필요하다면 국회에서 여·야·정 협의체를 구성해 철저히 따져주기를 바란다”고 제안했다. 또 두 야당은 ‘임을 위한 행진곡’의 5·18 공식기념곡 지정을 허용해 달라고 건의했고, 박 대통령은 “국론 분열이 생기지 않는 좋은 방안을 찾아보라고 보훈처에 지시하겠다”고 말했다. 세월호 특별법 개정도 제안했으나, 박 대통령은 “국회에서 협의해 달라”고 답변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정무장관직 신설을 건의했고, 박 대통령은 “정부조직법 개정 사항이므로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이날 회동엔 새누리당 정 원내대표·김광림 정책위의장,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변재일 정책위의장, 국민의당 박 원내대표·김성식 정책위의장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선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 현기환 정무수석, 김성우 홍보수석 등이 배석했다.

이우승 기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이청아 '시선 사로잡는 시스루 패션'
  • 이청아 '시선 사로잡는 시스루 패션'
  • 김남주 '섹시하게'
  • 오마이걸 효정 '반가운 손 인사'
  • 손예진 '따뜻한 엄마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