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박 대통령, 국회와 소통·협력하는 리더십 발휘하길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6-04-18 21:13:10 수정 : 2016-04-18 23:06:4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두 줄 반응보단 나았지만
아쉬움 남긴 어제 메시지
행동으로 민의 받들어야
박근혜 대통령이 어제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민의를 겸허하게 받들겠다”고 했다. “국정의 최우선 순위를 민생에 두고 사명감을 갖고 대한민국 경제발전과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마무리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20대 국회가 민생과 경제에 매진하는, 일하는 국회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정부도 새롭게 출범하는 국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도 했다.

4·13 총선 닷새 만에 나온 박 대통령의 어제 발언은 정치적 함의가 작지 않다. 향후 국정운영 향방을 가리키는 대국민 메시지였던 까닭이다. 수용과 협력에 방점이 찍힌 것은 고무적이다. 적어도 총선 다음날 청와대 대변인 명의로 내놓은 두 줄짜리 공식 반응보다는 진일보했다.

아쉬운 측면도 있다. 어제 즉각 나온 야권의 가시 돋친 반응은 차치하더라도, 여당을 혹독히 심판한 국민 다수가 만족했을지 의문이다. 외려 물에 물 탄 듯한 ‘맹탕’ 메시지로 여겼기 십상이다. 박 대통령이 왜 비판적인 이들마저 “그만하면 됐다”고 말할 정도로 고개를 숙이지 못했는지 모를 일이다. 청와대 회의라는 소통 방식도 불만스러웠다. 불통의 메커니즘이 여전히 작동하는 것은 아닌지 청와대 사람들은 깊이 성찰해야 한다.

박 대통령은 어제 경제위기 극복과 개혁에 주안점을 두면서 “국제신용평가기관들도 선거 때문에 구조개혁이 지연될 경우 우리나라 신용등급에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고 했다. 실제로 그렇다. 무디스는 어제 “한국 경제의 잠재성장률이 구조개혁 지연으로 하향 조정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앞서 피치도 유사한 경고를 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국가적 악재는 따로 있다. 정부에 대한 신뢰와 지지를 국민이 거두는 불상사다. 총선 결과가 그걸 똑똑히 보여줬다. 총선 직후 실시된 리얼미터 등의 여론조사에서도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지지율이 동반 폭락했다. 조기 레임덕 경고가 본격적으로 나온 것이다.

이 비상한 국면에 박 대통령이 신용평가 점수나 신경 쓰는 것은 한가롭고 안이하다. 정작 중요한 것은 국민의 평가와 평점 아닌가. 박 대통령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국민을 받들고, 국민 대표인 국회를 섬겨야 한다. 국민은 눈이 밝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소통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그래야 비로소 국민이 돕게 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