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김한길 ‘철수’… 국민의당 분당 초읽기

입력 : 2016-03-11 18:36:47 수정 : 2016-03-11 23:09:5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 공동선대위장 사퇴… 천정배도 당무거부 돌입 / 안철수 “낡은 정치 타협 못해” 연대거부 재확인
'
국민의당 김한길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11일 총선 야권 통합·연대론을 놓고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와 갈등을 빚다 전격 사퇴해 국민의당은 창당 한달여 만에 분당 ‘초읽기’에 들어갔다.

김 선대위원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어젯밤 저는 공동대표 두 분과 회동을 갖고 수도권 야권 연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설명드렸다”며 “집권세력의 개헌선 확보 등 압승을 막는 동시에 야권과 우리 당의 의석수를 최대한 늘리기 위함이었으나, 안철수 공동대표의 강고한 반대를 넘지 못했다”고 사퇴 배경을 밝혔다.

국민의당 김한길 상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1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자신의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이재문 기자
국민의당 천정배 공동대표(가운데)가 11일 서울 중구 한식당에서 총선승리를 위한 수도권연대 회원들과의 오찬에 참석하는 길에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남정탁 기자
김 위원장은 천정배 공동대표와 함께 더불어민주당과의 선거연대에 대한 안 대표의 책임있는 결단을 촉구하며 이날부터 최고위원회의·선거대책위 회의에 불참하는 등 당무를 거부했다. 천 대표 측도 이날 자정까지 안 대표 입장에 변화가 없으면 탈당 등 중대결단을 내리겠다고 밝혀, 이번 주말이 국민의당 내분의 최대 고비가 될 전망이다.

그러나 안 대표는 이에 앞서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는 적당히 낡은 정치, 옛날 방식에 타협할 수 없다”며 김 위원장과 천 대표의 선거연대 요구를 재차 거부했다. 안 대표는 “허허벌판에 칼바람이 불어도 한 발씩 힘내서 갈 것”이라며 “총선 후 3당 정립체제가 되면 우리는 절벽에 매달려 있는 한국경제의 새 길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1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다른 최고위원들을 기다리고 있다. 천정배 공동대표와 김한길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야권연대와 관련해 안 공동대표와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자 이날 회의에 불참했다.
이재문 기자
국민의당의 공동 창업주인 안·천·김 트로이카 체제에 균열이 심화하며 다른 지도부들의 갈등도 표면화하고 있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주선·김성식·이준서 최고위원은 안 대표의 입장에 동조했지만 주승용 원내대표는 비호남 지역의 야권연대 필요성을 강조하며 반발했다. 윤여준 전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은 “당의 지도자들이 저렇게 자기들끼리 의견 조정을 못하니까 보기에 참 민망하다”고 비판했다.

더민주는 국민의당 내분이 격화하자 이날 4차 공천심사 결과를 발표하며 김 위원장 지역구인 서울 광진갑 공천 결과를 발표하지 않았다. 더민주 김성수 대변인은 “김한길 의원과의 연대와 관련이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관계가 있다”고 답변했다. 김 위원장이 국민의당을 탈당하고 더민주로 복당할 가능성을 염두에 둔 조치라는 것이다.

김동진 기자 bluewin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