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한·미 사드 배치 공식 협의 시작됐다

입력 : 2016-02-18 18:19:41 수정 : 2016-02-18 19:56:0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공동실무단 구성·운영 방안 논의… 세부사항 조율 중 / 국방부 “자주권 차원서 결정”… 중국 철회 요구 거부
한국과 미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를 위한 공식 협의를 시작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18일 한·미 양국이 지난 7일 사드 배치를 위한 공식 협의에 착수했으며, 현재 사드 배치 문제를 논의할 공동실무단 구성과 운영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변인은 “한·미 당국자 간 공동실무단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약정을 체결하기 위해 협의를 진행 중이며, 약정이 체결되면 공동실무단이 공식적으로 개최돼 (사드 배치와 관련한) 협의를 진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미 공동실무단 회의가 열려 사드 관련 논의가 본격화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미국 국방부도 한·미 양국이 사드 배치를 위한 본격 협의에 앞서 세부 사항들을 정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빌 어번 미 국방부 대변인은 17일(현지시간) 한·미 양국의 사드 한반도 배치 협의와 관련해 “한·미동맹은 이런 세부 사항들을 통해 ‘신속하게, 그러나 면밀하게’ 작업을 하고 있다”면서 “일정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어번 대변인은 “한·미 양국의 공동실무단이 만났으며 협의가 지속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해 줄 수 있다”고 밝혔다가 “양국의 공동실무단이 아직 만나지는 않았다”고 당초 발언을 번복했다.

우리 국방부는 18일 중국이 한·미 양국의 사드 배치 논의를 철회하라고 요구한 것과 관련해 사드 배치 문제는 ‘자주권’ 차원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측의 요구를 거부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변인은 중국의 사드 배치 논의 철회 요구에 관한 질문에 “우리는 자주권적 차원에서 이 문제를 바라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증대하는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조치는 어느 것보다도 중요하다”며 “우리 정부와 군은 이런 입장에 기초해 모든 것을 판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병진 군사전문기자, 워싱턴=국기연 특파원 ku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