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친박 VS 비박 공천내전 격화… 전면전 양상

입력 : 2016-02-17 18:24:38 수정 : 2016-02-17 21:49:0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무성 “선거 지는 한 있어도 우선추천 수용 불가” 못박아 / 이한구 “현역·신인 격차 해소 / 당 대표 공천 권한 없어” 반박 4·13 총선 공천규칙을 둘러싼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 비박(비박근혜)계 간 계파 갈등이 격화돼 전면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왼쪽)가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세계일보 자료사진
공천룰 전쟁의 중심에 선 비박계 김무성 대표와 친박계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이 17일 정면충돌했다. 이 위원장은 현역 의원을 ‘컷오프’(공천배제)하는 우선추천제 확대 입장을 고수했고 친박계도 이 위원장 방침을 지지했다. 이에 맞서 김 대표와 비박계 의원들이 일제히 반발했다. 양 계파가 세대결에 돌입하며 노골적인 감정대립 양상까지 보이고 있다. 전략공천을 통해 ‘TK(대구·경북) 물갈이’를 관철시키려는 친박계와 ‘공정한 공천’을 사수하겠다는 비박계 간 사활을 건 진검승부를 예고한 것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왼쪽)가 17일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비박(비박근혜)계 중진인 이재오 최고위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남정탁 기자
김무성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이한구안’에 대해 “선거에 지는 한이 있더라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그러면서 “이를 시정하든지 공관위를 해체하든지 하라”며 격한 감정을 드러냈다. 그는 앞서 최고중진연석회의 공개석상에서도 “그 누구도 국민과 약속한 이 국민공천제를 흔들 수 없다”고 분명히 했다.

비박계 의원들은 이날 ‘이한구안’ 백지화 논의를 위해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하는 서명작업에 돌입하는 등 강력 반발했다. 우선추천제도가 경쟁력이 떨어지는 현역의원을 탈락시키는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게 비박 측의 판단이다. 여당의 전통적 텃밭인 영남, 서울 강남권에서 친박 후보 ‘밀어주기’에 이용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새누리당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왼쪽)이 17일 자신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황진하 사무총장과 만나 공천룰 갈등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친박계도 김 대표의 ‘경선 관여’라며 반박하고 역공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황진하 사무총장 등 내부 공관위원들과의 회동 직후 브리핑에서 “제발 당 대표는 경선에 관여하지 말라고 좀 하라. 당 대표는 공천과 관련해 아무런 권한이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자꾸 저렇게 하면 당헌당규에 따라서 당 대표가 물러나든지, 내가 물러나든지 해야 한다”고 배수진을 쳤다.

그는 전날 발표한 광역시도별 1~3개 우선추천지역 선정 방침에 대한 고수 입장을 재확인했다. 공천관리위원인 황진하 사무총장 등이 문제를 제기했지만 이 위원장은 “그런 방향으로 운영하겠다”며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남상훈 기자 nsh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