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만 8년 만에 정권교체… 첫 여성총통 시대

입력 : 2016-01-15 18:22:54 수정 : 2016-01-16 00:16:4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집권당 주리룬에 압도적인 우세
소수민족 출신… ‘선거 여왕’ 불려
오늘 저녁 결과… 의회도 장악 예상
16일 치러지는 대만 총통선거(대선)에서 대만 역사상 첫 여성 총통의 탄생이 확실시된다.

이번 선거에서는 야당인 민주진보당(민진당)의 차이잉원(蔡英文·60·여) 후보와 집권 여당인 국민당의 주리룬(朱立倫·55) 후보, 친민당의 쑹추위(宋楚瑜·74) 후보가 경합하고 있으나 차이 후보가 다른 후보들을 각종 여론조사에서 20%포인트 이상의 격차로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대만 연합보와 타이베이타임스 등 대만 언론매체들은 차이 후보가 300만표 안팎의 차이로 승리해 8년 만의 여야 정권 교체를 이룰 것으로 전망했다.

 
대만 총통 선거 하루 전인 15일 수도 타이베이 시내에 야당인 민진당의 차이잉원 후보를 홍보하는 대형 현수막이 걸려 있다.
타이베이=EPA연합뉴스
2012년 대선에서 국민당의 마잉주(馬英九) 현 총통에게 패배한 차이 후보는 영국 런던정치경제대 법학박사 출신이다. 2014년부터 민진당 주석을 맡고 있으며 민진당이 위기에 처할 때마다 당을 승리로 이끌어 ‘선거의 여왕’이란 별명이 붙었다. 미혼이다.

보수적인 문화 속의 중국인들에게 여성 링다오(領導·지도자)는 낯선 개념이다. 그래서 차이 후보를 바라보는 중국인들이 여성의 정치참여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계기를 맞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5일 보도했다. 차이 후보가 당선된다면 박근혜 대통령이나 미얀마의 아웅산 수치 여사 등과는 달리 부모 등의 정치적 자산에 의존하지 않고 정상에 오른 여성 지도자가 된다고 이 신문은 강조했다.

차이 후보는 소수민족인 파이완족 출신의 가정에서 태어나 대만대 법대를 졸업하고 미국과 영국에서 공부했다. 2000년에 중국과 대만의 양안관계 사무를 다루는 대륙위원회 주임위원으로 관계에 첫발을 디딘 뒤에도 정치권과 별다른 연계가 없다가 2004년에야 민진당에 입당했다. 주 후보와는 2010년 11월 신베이(新北)시 시장선거에서 맞붙었다 패배한 경험이 있다. 이번 대선이 설욕전인 셈이다.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입법위원(국회의원·113명) 선거에서는 현재 40석에 불과한 민진당이 과반 의석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면 2014년 11월 지방선거 승리로 지방권력을 접수한 민진당이 총통, 입법위원 선거를 통해 중앙권력과 입법권력까지 거머쥐게 된다. 친중국 성향인 마 총통과 달리 차이 후보는 미국, 일본과의 관계강화를 주장하고 있어 차이 후보의 당선은 동북아의 역학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대만 집권 국민당의 주리룬 후보가 대만 총통 선거 전날인 15일 수도 타이베이에서 지지자들을 향해 엄지손가락을 내밀며 막바지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다.
타이베이=AFP연합뉴스
한편 중국 정부는 “우리는 한결같이 하나의 중국, ‘대만독립 반대’ (원칙)를 견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차이 후보의 당선 전망과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답하고 ‘두 개의 중국’, ‘일중일대’(一中一臺·하나의 중국, 하나의 대만)에 대해서도 “한결같이 반대한다”고 말했다. 중국은 차이 후보가 ‘하나의 중국’ 원칙을 인정하지 않고 있는 데 대해 지속적으로 우려를 표명해왔다.

타이베이=신동주 특파원 range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