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野, 정치신인 가산점·결선투표제 추진

입력 : 2015-08-31 19:20:39 수정 : 2015-08-31 22:49:2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혁신위 ‘현역 물갈이’ 개혁 일환
의원들도 ‘기득권 줄이기’ 공론
‘딸 취업 청탁’ 의혹 윤후덕 의원
시효기간 지나 당 징계 면해
새정치민주연합이 내년 총선에서 현역 기득권을 줄이고 신인의 진입 문턱을 낮추는 제도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31일 알려졌다. ‘현역 물갈이’ 공천 개혁의 연장선상이다. 당 혁신위는 전날 최고위원회와 간담회를 열고 신인 가산점 제도와 선호투표제, 결선투표제 도입 등의 공천 혁신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선투표제는 1차에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1, 2위를 상대로 결선을 실시하는 것이고, 선호투표제는 후보자 전원의 순위를 적은 뒤 1순위표 기준으로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최소 득표자의 2순위 지지표를 나머지의 득표 수에 더하는 방식이다. 사표를 줄여 현역 기득권을 줄일 수 있지만, 실효성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하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재문 기자
현역 의원 사이에서도 기득권 줄이기가 공론화 수순을 밟고 있다. 이날 계파와 선수를 초월한 의원 10여명이 조찬회동을 갖고 신인 가산점 등 현역 기득권을 줄이는 공천개혁안 논의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재성 총무본부장(3선) 주도로 4선의 김영환·원혜영, 3선의 오영식, 재선의 문병호·우상호, 초선의 박홍근·진성준 의원 등이 참석했다. 한 참석 의원은 “현역 의원의 기득권을 내려놓는 문제이니만큼 중지를 모아보자는 취지”라며 “혁신위와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같은 움직임이 ‘구색 갖추기’라는 비판도 만만찮다. 한 초선 의원은 “19대 국회에서 초선 의원이 50명이 넘는다. 혁신위가 밝힌 20% 물갈이 수준을 훨씬 넘는 비율”이라며 “보여주기로 끝날 가능성도 높다”고 지적했다.

한편 딸의 취업 청탁 의혹을 받은 윤후덕 의원은 이날 당 윤리심판원 심판에서 시효 소멸을 이유로 징계를 면했다. 윤리심판원 간사인 민홍철 의원은 회의 뒤 브리핑에서 “최초 언론보도와 사실관계가 다르고 심판원 규정상 시효기간을 경과한 것으로 판단해 각하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이 전화로 딸의 취업을 부탁한 시점은 2013년 8월11∼15일로 추정되고 징계가 의뢰된 날은 지난 8월17일이었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