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수원시 "도청 이전 원안 추진돼야"…道 계획에 반발

입력 : 2015-08-20 16:18:42 수정 : 2015-08-20 16:18: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경기도가 수원 광교에 도청 신청사와 함께 호텔, 면세점, 상가 등이 입주하는 복합시설을 짓겠다고 발표한 로드맵에 대해 수원시가 반대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20일 수원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도가 로드맵대로 밀어붙이기 위해 각종 설명회를 추진하면서 광교주민과 갈등을 빚거나 혼란을 초래한다면 시 입장에서는 두고 볼 수 없다"며 "도는 문화복지시설이 포함된 행정복합타운이라는 원안을 추진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2005년 12월 광교를 6만명의 인구를 수용하는 저밀도·친환경 신도시로 개발한다는 택지개발계획을 세운 시는 도의 로드맵대로 복합시설이 들어설 경우 거주 인구가 11만명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인구 과밀화로 인한 교통·상하수도, 학교 등 기반시설 과부하가 예상된다며 도에 재검토를 요구했다.

또 복합시설이 들어설 신청사 부지 일부를 매각한 돈을 신청사 건립자금에 보태겠다는 도의 계획에 대해서도 '광교신도시 공동시행 협약'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시는 광교신도시 공동시행 협약에 따라 광교 개발이익금은 공동사업시행자인 경기도와 수원시, 용인시, 경기도시공사가 사전 협의를 거쳐서 사용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이 전혀 이뤄지지 않아 도의 계획은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시는 이 밖에도 중복투자 및 효용성 저하, 복합시설 민간참여 불확실 등의 이유를 들어 도의 로드맵에 대한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시 관계자는 "신청사 이전은 실행 가능성과 광교의 전체적인 공간 구조에 대해 정교하게 검토하고 공동시행자 간 합의를 거쳐 이뤄져야 한다"며 "이러한 절차를 밟지 않으면 시민 혼란은 가중되고 공동사업시행자 사이에 다툼이 유발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지난달 30일 신청사 옆 부지에 호텔, 면세점, 상가, 도교육청, 음악당 등이 입주하는 별도의 복합시설을 2020년까지 완공하겠다는 로드맵을 발표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