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중·일과 달리 너무 조용한 광복 70주년 행사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5-08-04 21:31:29 수정 : 2015-08-04 21:31:2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일흔 번째 광복절을 맞아 전날인 14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된다. 전국 모든 고속도로의 통행료가 면제되고 고궁도 무료개방 된다.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어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광복 70주년 계기 국민사기 진작 방안’이 확정됐다. 광복70년기념사업추진위와 정부 각 부처, 지자체가 벌이는 행사도 많다. 태극기 선양 운동, 유라시아 친선특급, 뮤지컬 아리랑 공연 등 관련 행사가 이어진다. 광복 이후 70년 동안 한국민이 이룬 성취와 민족적 역량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통일국가의 전기를 마련하자는 취지가 반영돼 있다.

그럼에도 광복 70주년 경축 분위기가 조용하다. 각종 기념 행사도 문화·통일 이벤트 중심이다. 중국과 일본이 각각 ‘항일전쟁 70주년’, ‘종전 70주년’을 성대하게 기념하는 것과 대비된다. 정부는 위안부 문제 등을 두고 일본과 역사전쟁을 벌이는 상황이다. 동북아 안보질서가 요동치는 요즘 광복 70주년은 우리에게 더욱 큰 의미로 다가온다. 위대한 도약을 위해 아픈 역사를 정면으로 직시하는 행사가 눈에 띄지 않아 아쉽다.

중국은 항일전쟁 70주년 퍼레이드를 9월3일 천안문광장에서 벌인다. 항일전쟁의 승리를 되새기는 국제 여론전도 강화하고 있다. 시진핑 국가주석은 지난해 7월 7·7사변 77주년 기념일을 필두로 기회만 나면 집요하게 항일전쟁 승리의 역사적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일본 아베 신조 총리를 9월 중국으로 불러들여 정상회담도 열 예정이다.

일본도 아베 총리가 전후 70년 담화를 준비하면서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일본은 10년 단위로 총리가 침략사에 대해 반성하는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전후 50년 행사에서 무라야마 도미이치 총리가, 60년 행사에서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가 “통절한 반성과 사죄의 뜻”을 표명했다. 종전 70주년을 맞아 아베 총리는 지난 4월 미국을 방문, 새로운 미·일 밀월시대를 열었다. 역사와 영토 이슈로 다투던 중국과도 정치외교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중국과 일본이 광복 70주년을 앞두고 분위기를 띄우는 것은 작금에 벌어지는 동북아의 외교전쟁과 무관하지 않다. 한국의 외교는 중국의 움직임을 지켜보거나, 아베 총리가 담화에서 ‘통절한 사과’를 할 것인지를 두고 입만 쳐다보는 형국에 빠져 있다. 이래서는 중·일 틈바구니에 끼인 한국 외교가 축복이 될 수 없다. 한국 외교는 보다 적극적이고 주도적이어야 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