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같은 논문 제목만 바꿔… 서울교대 총장후보 논문부정 의혹

입력 : 2015-07-30 19:30:29 수정 : 2015-07-31 08:19:5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경성 교수 1993년 공동저자 논문…불과 두달 뒤 단독논문으로 발표…후보검증위 안내… 고의성 논란 교육부에 총장 임용 후보자로 추천된 김경성 서울교대 교수에 대한 논문표절과 중복게재 의혹 등 도덕성 논란이 제기돼 교육부가 재검증에 들어갔다. 최근 임용된 최해범 창원대 총장 등 국공립대 총장 임용을 둘러싸고 도덕성 논란이 끊이지 않아 당국의 ‘그물망 검증’이 요구된다.

교육부의 한 관계자는 30일 “교육부의 임용제청 절차를 앞두고 있는 서울교대 총장 후보자 김경성 교수에 대한 도덕성 검증 민원이 제기돼 서울교대에 재조사를 지시한 상태”라고 밝혔다.

제기된 의혹은 1993년 1월 ‘교육문제연구’에 실린 박도순·김경성 교수 공동저자 논문(‘학급, 학교, 학군 및 기관평가의 이론 및 실제에 관한 연구’)이 두달 후인 1993년 3월 ‘학생지도연구’에 김 교수 단독저자 논문(‘교육학 연구에 있어서 다층자료분석법의 이용에 관한 연구’)으로 제목만 바뀌어 실리는 등 논문 자기표절과 중복게재 의혹이다.

서울교대 총장 후보자인 김경성 교수에 대해 논문 자기표절 등 도덕성 의혹이 제기된 해당 논문. 1993년 1,3월 각각 제출된 두 논문은 ‘인간은 태어나면서’로 시작하는 첫 페이지부터 절반 이상 같다. 김 후보자는 교내 학과 논문집에 정보공유 차원에서 게재됐던 것으로 중복게재나 표절로 볼 수 없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클릭하면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세계일보가 해당 논문을 검토한 결과 두 논문 내용이 대부분 일치하고, 구절마다 표현이 약간씩 변형됐다. 김 후보자는 또 해당 논문들을 1996년 부교수 임용승진심사에 제출해 논문 실적으로 인정받아놓고, 최근 총장선거에 입후보할 때에는 교내 총장후보자검증위원회에 제출하지 않아 불리한 내용을 고의로 누락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교원 양성기관으로서의 서울교대의 상징성과 타 지역 교대에 서울교대가 미치는 영향 등을 감안하면 과거 논문이라 할지라도 총장후보로서 도덕성에 심각한 결함이 제기될 수 있는 대목이다. 김 후보자의 자녀들이 미국 시민권자인 점도 도마에 올랐다.

서울교대 연구윤리규정을 보면, 이 같은 행위는 연구부정행위 유형 중 표절, 부당한 논문저자표시, 중복게재 등에 해당될 수 있다. 또 연구윤리규정에서 총장은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막중한 의무도 규정하고 있다. 규정 제1장 6조는 총장은 연구자가 연구윤리를 준수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연구윤리 확보 및 부정행위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 실시, 연구부정행위 발생 시 갈등이나 분쟁 중재 기구를 설치 및 운영해야 한다고 규정한다. 그만큼 높은 연구윤리와 도덕성이 요구된다.

김 후보자는 제기된 의혹을 적극 부인했다. 김 후보자는 “‘교육문제연구’는 논문 게재 실적으로 인정하는 공인된 저널이 아닌 정보 공유 차원에서 만들어진 학과논문집으로, 제1저자인 박(도순) 교수 제안에 따라 실렸으며 연구비 수령 등 부당한 특혜도 없어 떳떳하다”고 해명했다. 또 ‘학생지도연구’에 실린 단독저자 표기 논문 관련 “1991년 진행한 기초연구자료를 토대로 했음을 주석에 적시했고, 제1저자의 동의를 받아 단독 저자로 실은 것이기에 연구부정행위가 아니다”라고 했다. 또 “교육부 공직자 연구윤리검증 대상이 한국연구재단(KRI) 등재건으로 한정돼 해당 논문을 제출하지 않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교육부가 서울교대에 재조사 진행을 지시한 데 대해 일각에서는 “피조사자에게 조사를 맡긴 셈”이라며 불신이 확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서울교대 관계자는 “학교로 공을 떠넘겨 학내 갈등을 유발하지 말고 교육부가 적극적으로 검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의혹이 새로 제기됐기 때문에 이에 대해 학교가 추가로 별도조사를 하라는 것은 정당하다”고 밝혔다.

서울교대 연구윤리위원회는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해당 의혹에 대해 외부위원과 조사를 벌인 결과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이르면 31일 조사결과를 교육부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예진 기자 yej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