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경남 시민단체, 홍준표 지사 주민소환 절차 착수

입력 : 2015-07-16 12:54:04 수정 : 2015-07-16 12:54:0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선관위에 투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 신청…23일 운동본부 출범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무상급식 중단과 진주의료원을 강제 폐원 등과 관련해 홍준표 경남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절차에 착수했다.

도내 15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친환경 무상급식 지키기 경남운동본부를 중심으로 구성된 주민소환운동본부(준)는 16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경남도민과 학부모들의 마음을 모아 아집과 독선의 도지사 홍준표를 소환한다"며 "홍 지사를 소환함으로써 무상급식 중단, 진주의료원 폐원 등 홍 지사의 독단으로 발생한 지역현안을 바로잡으려 한다"고 밝혔다.

이어 "홍 지사를 소환함으로써 만연한 부패와 비리의 정치를 정화하고 깨끗한 정치를 되살리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기자회견을 마친 운동본부는 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에 홍 지사 주민소환 투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 신청을 했다.

운동본부는 오는 23일 주민소환운동본부를 공식 출범하고 선관위로부터 대표자 증명서를 받는 대로 주민소환 투표 서명을 위한 수임자 모집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서명 수임자는 다음달까지 2만여 명을 모집, 본격적으로 주민소환 투표 서명을 받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운동본부는 이르면 오는 연말이나 내년 초에 서명을 끝내고 선관위에 서명부를 제출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오는 10월 28일로 예정된 재·보궐선거를 치르는 지역에서는 선거 60일 전부터 서명활동을 할 수 없고, 주민소환 서명부에 주민등록번호 전체를 써야 한다는 점 등 개인정보 노출에 따른 부담감도 있어 주민소환 절차가 순탄하게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홍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이 성사되려면 도내 유권자 10%인 26만 7천여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선관위에 주민소환 투표를 청구해야 한다.

선관위의 서명부 검토를 거쳐 주민소환 투표가 진행되더라도 유권자의 3분의 1 이상이 투표해 과반이 넘어야 주민소환이 확정된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