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건강·환경 위해 생활소비재 독성물질 규제해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5-07-03 22:09:42 수정 : 2015-07-03 22:09:4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제품 선호 추이가 뚜렷한데도 우리나라는 환경문제 심각성을 체감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생산자뿐만 아니라 소비자도 그렇다. ‘웰빙’ 바람이 거세지만 유기농 채소 등을 떠올리는 수준에 그친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생활소비재에 함유된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의 양이 과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뿌린 대로 거두는 것은 걱정이다. VOCs는 대기로 쉽게 증발하는 액체·기체상태의 유기화합물로 벤젠이나 포름알데히드 등이 대표적이다. 독성이 있어 인체에 유해하고 암도 유발한다. 환경오염 주범으로도 꼽힌다.

새누리당 이자스민 의원 자료에 따르면 환경부가 지난해 생활소비재 중 VOCs 배출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도장관리제품, 자동차 유지·수리제품, 접착제·봉합제, 가정용 농약, 헤어케어제품, 공기청정제, 가죽관리제품, 인체용 탈취제, 사무용품 등 9종을 조사한 결과 국내 평균 VOCs 함유량이 대부분 해외 기준을 초과했다. 도장관리제품은 VOCs 평균 함유량이 30∼100wt%(전체화합물 중 특정물질의 양 백분율)로 미국 함유기준 3wt%의 10∼33배에 달했다. 100wt%라면 전체 성분이 VOCs라는 뜻이다. 접착제·봉합제는 60∼80wt%로 미국 기준 7wt%의 9∼11배나 된다. 자동차 유지·수리제품은 미국 기준 25wt%를 넘어선 34∼40wt%이었고, 살균제·살충제·제초제 등 가정용 농약은 49wt%로 미국 기준 15wt%는 물론 중국 기준 40∼45wt%보다도 높다.

생활소비재는 전체 VOCs 배출량의 15%를 차지하지만 관리대책은 물론 현황 파악조차 제대로 되지 않는 실정이다. 당국은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마땅한 규제 수단이 없다는 게 그 이유다. 환경부는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세정제·코팅제 등 위해 우려제품 8개 품목에 한해 포름알데히드나 벤젠 등 일부 물질을 규제하고 있지만 생활소비재에 대해선 VOCs 함유 기준조차 없다.

생활소비재에 VOCs가 넘쳐나는 현실을 묵과할 수 없다. VOCs 함유량을 대폭 줄이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VOCs 함유 기준을 신속히 마련해야 한다. 국민 건강과 환경을 지키는 과제를 왜 등한시하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