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연기 vs 강행… 대통령 방미 이번주 분수령

입력 : 2015-06-08 19:07:42 수정 : 2015-06-08 22:37:4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야권 "순방보다 메르스가 급선무"
與 초·재선 모임도 연기 촉구
靑 "예정대로" 방침 속 여론 촉각
메르스 사태가 확산되면서 오는 14일 출국 예정인 박근혜 대통령의 4박6일간 미국 방문 계획을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이 야당은 물론 여당에서조차 제기되고 있다. 곤혹스러운 처지에 빠진 청와대는 “일정대로 추진한다”며 수정 가능성을 부인하고 있으나 내부적으론 여론 흐름을 예의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8일 국회에서 열린 초·재선 의원 모임인 ‘아침소리’에서 “방미를 연기하는 문제를 적극 검토할 때가 된 것 같다. 대통령께선 국내에서 메르스를 퇴치하는 데 앞장서려는 의지를 보여 국민이 안심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미국도 충분히 이해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용득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이 며칠 있으면 외국에 나간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 (메르스가) 잡히면 나가고 아니면 나가지 말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게 대통령 제1의 임무인데, 최고 지도자가 외국 순방길에 나서는 건 무책임하다”고 주장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초청으로 오는 14일부터 17일 워싱턴을 방문해 16일 한·미 정상회담을 갖는다. 이어 17, 18일 이틀 동안 휴스턴을 방문한 후 19일 귀국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현재로선 박 대통령 방미 일정을 예정대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북한 도발이 거세지고 미·일 신밀월 관계가 구축되는 등 동북아 정세가 요동치는 상황에서 우리의 최대 우방인 미국 방문을 연기할 수는 없다는 것이 청와대 인식이다. 청와대는 그러면서도 메르스 확산과 정국 상황, 여론 추이 등에 따른 다양한 상황에 맞춰 방미 일정에 대한 ‘플랜 B’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 안팎에선 대통령 방미 연기 여부는 이번 주 메르스 확산과 여론 흐름에 좌우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만약 메르스가 이번 주 정점을 찍고 확연히 감소세로 돌아선다면 방미에 대한 부담이 덜어질 수 있지만, 반대 경우라면 악화한 여론으로 방미행을 강행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일각에선 일정 단축 가능성에 대한 관측도 제기된다.

국내 상황이 긴박한 만큼 정상회담만 하고 휴스턴 방문을 생략한 채 바로 귀국한다는 시나리오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미국 출장 및 일정 변경과 관련해선 따로 발표할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이우승·김채연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