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최차규 공군총장, 이번엔 부인과 아들이 '갑질' 의혹 불거져

입력 : 2015-05-07 13:44:12 수정 : 2015-05-07 14:23:4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차규 공군참모총장(자료사진)

예산 유용 의혹 등으로 국방부 감사를 받고 있는 최차규 공군참모총장이 감사에 조직적으로 대응하라고 지시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 총장의 부인은 군인만 접종하는 독감 예방접종을 맞으면서 군인들에게 ‘갑질’을 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군인권센터는 7일 센터가 입주한 서울 마포구 이한열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 총장이 국방부 감사에 대해 실무자 혼자 감사에 임하지 말고 관련 자료는 승인을 받은 뒤 제출하라는 등 조직적 대응을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또 “최 총장이 지난 2008년 전투비행단장으로 근무할 당시 500만원 가량의 공금을 횡령했으나 군 법무실 간부들이 외압을 받아 수사를 중단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과거 부처 파견 당시 배정받은 관사를 파견 종료 이후에도 사용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최 총장이 중령이던 1996∼1997년 재정경제원 파견 때 제공된 관사를 공군 원대복귀 후에도 수년간 무단 사용했다”고 말했다.

임 소장은 “당시 최 총장은 공군 원대복귀 후 비행대대에서 제공한 관사가 있었음에도 해당 관사를 이중으로 사용했다”며 “관사는 경기도 과천에 있어 수도권을 선호하는 여타 장교들과 형평에도 어긋나는 특혜였다”고 주장했다.

최 총장 아들이 클럽에 다닐 때뿐 아니라 출퇴근할 때도 관용차를 썼고, 최 총장 부인은 2013년 백신 공급 부족으로 조종사 등 특수근무자에게만 예방접종이 가능했을 때도 의무대에서 막무가내로 접종받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임 소장은 “2013년에 최 총장의 부인은 막무가내로 접종을 해달라고 요구했다. 당시 예방접종을 담당한 간호군무원이 최 총장 부인에게 ‘원칙상 접종해 드릴 수 없는 것인데 접종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하자 부인이 행패를 부렸고, 최 총장은 간호군무원을 강제 전출시키려 했다”며 “이후 부인이 예방접종비용이라며 5000원을 주고 갔는데, 당시 예방접종비용은 5000원 이상”이라며 부인의 행태를 비판했다.

그는 “최 총장과 부인은 공군작전사령관 시절 관사에 손님이 오거나 행사가 있으면 병사들을 차출하여 제초작업과 방역작업 등을 시켰다”며 병사들을 가내노비처럼 부렸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4일 국방부는 최 총장과 관련해 최근 언론에서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회계감사에 착수했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