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웹사이트 결제·인증때마다 설치요구 ‘불편 유발자’
미래부, 이용 개선방안 발표
반복적인 설치 요구로 모바일 간편 결제나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줬던‘액티브X’(Active-X) 프로그램이 2017년에는 사용 빈도가 높은 민간 웹사이트에서 대부분 퇴출당할 것으로 보인다.

미래창조과학부는 1일 ‘민간분야 액티브X 이용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2017년까지 100대 민간 웹사이트 중 90%에서 액티브X의 폐지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액티브X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웹브라우저인 인터넷익스플로러(IE)가 지원하는 확장 프로그램으로 국내 웹사이트에서는 결제 및 인증, 보안, 멀티미디어 활용, 전자문서 작성, 파일 처리 등의 목적으로 폭넓게 쓰이고 있다. 그러나 웹 표준과 달라 구글의 크롬이나 애플의 사파리 등 다른 웹브라우저와 모바일에서는 정상적으로 구동되지 않아 누리꾼의 불편이 컸다. 보안설치 프로그램에서는 액티브X 설치를 요구하는 창이 7개까지 뜨고 업데이트 때마다 다시 설치해야 하는 등의 단점이 끊임없이 지적됐다. 또 악성 코드에 취약해 자동설치를 통해 이를 전파하는 경로로 악용되는 데다 프로그램 간 충돌이나 PC 재부팅 현상 등의 문제가 빈번하게 일어났다.

강성주 미래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전체 인터넷 트래픽의 64%가 100대 사이트에 몰리는데, 지난해 조사 결과 여기서 발견된 액티브X가 366종 1644개 정도”라며 “이 중 보안과 인증·결제 등 전자상거래를 위한 액티브X가 66%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먼저 미래부는 액티브X 퇴출을 위해 100대 민간 웹사이트 중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액티브X를 대체할 ‘웹 표준 솔루션’ 도입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액 한도는 웹 표준 솔루션 도입 비용의 50%로, 솔루션당 최대 2000만원, 사이트당 1억원이다.

미래부는 올해 우선적으로 관련 솔루션이 개발돼 있는 보안과 결제·인증분야 사이트에 도입을 먼저 지원하고 내년에는 올해 개발을 지원할 솔루션을 기반으로 파일 처리, 전자문서, 멀티미디어 등 기타 분야로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사업자들이 웹 표준인 ‘HTML5’로 전환하는 비용 부담도 덜어줄 계획이다. 2017년까지 30개 웹사이트에 27억원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정부의 액티브X 지원이 예산 남용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민간 사업자들이 방문객 편의를 높여 수익성을 키우기 위해 마땅히 들여야 할 비용을 정부가 예산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느냐는 주장이다. 또 트래픽이 집중된다는 이유로 100대 웹사이트만 지원한다면 나머지 다른 사이트와의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는 목소리도 크다.

황계식 기자 cul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