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여야 연말정산 성난 민심 달래기 ‘잰걸음’

입력 : 2015-02-27 19:05:21 수정 : 2015-02-28 00:01:5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與 “소급적용 내달 의원입법 처리”
野 “유리지갑 터는 일 막을 것”
여야는 27일 연말정산 파동이 2월 급여명세서에서 현실로 나타나자 후속대책 마련에 부산했다.

새누리당은 ‘13월의 세금폭탄’이 돼 버린 연말정산 문제의 해결을 위한 발걸음을 재촉했다. 우선 국세청이 올해 연말정산 결과를 보고하는 대로 이를 분석·정리해 소급적용하는 개정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국세청이 3월쯤 보고할 것으로 예상돼 이르면 3월 말∼4월 초에 개정안이 준비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야가 개정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어 4월 임시국회 내 처리 가능성이 크다. 안건 처리에 속도를 내기 위해 의원입법이 될 확률이 높다. 당 관계자는 “2, 3월 내에는 처리가 안 되지만 4월에는 어떤 식으로든 처리될 것 같다”고 전했다.

새정치연합 연말정산 파동을 고리로 박근혜정부의 경제 무능을 집중 공략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연말정산이 반영된 2월 월급을 받은 직장인들이 집단 멘붕을 겪고 있다”며 이를 예측하지 못한 현 정부의 무능을 질타했다. 이어 한 공기업 직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연봉 5500만원 미만 급여자의 80%, 3500만원 이하에선 40%의 급여자 세금이 늘어난 점을 지적하며 “우리 당은 서민증세로 가난한 봉급쟁이들의 유리지갑을 터는 일을 막아내고 바로잡겠다”고 다짐했다.

새정치연합은 연말정산 파동을 해소할 2건의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조속히 이 법이 통과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달중·이도형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