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경주지역 '월성1호기 계속운전' 반발 확산

입력 : 2015-02-27 12:55:41 수정 : 2015-02-27 15:23: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경주시장 "월성원전 1호기 재가동 결정 받아들인다" 월성원전 1호기의 수명연장이 결정된 것과 관련해 경북 경주지역 주민과 환경단체들이 강경대응에 나설 방침이어서 지역의 최대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주민과 환경단체들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결정이 "대다수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일방적인 처사"라며 반발하고 대규모 집회 등 향후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동경주대책위 김지태 사무국장은 "월성 1호기는 반드시 폐쇄해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으며 폐로 때까지 주민들과 함께 강경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계속운전을 해도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원전 측의 입장에도 '해결책은 영구폐쇄'뿐이라는 강경한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주민과 환경단체들은 앞으로 대규모 시위 등의 투쟁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감포읍과 양남·양북면 등 원전주변 지역을 중심으로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월성원전 앞에는 반핵단체와 주민의 원전 재가동 반대 집회가 거의 매일 열렸다.

집회장에는 원전 폐쇄를 촉구하는 각종 현수막과 해골 모양의 조형물이 곳곳에 내걸려 있어 반발 분위기를 전해주고 있다.

27일에도 '나아·나산 인접지역 이주대책위원회' 20여명은 월성원전 앞에서 상여를 메거나 피켓을 들고 이주 대책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월성원전에서 1.5㎞ 이내인 양남면 나아리와 나산리 주민 가운데 70여가구 주민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해 8월부터 월성원전 홍보관 앞에 천막을 설치해 집회를 벌여왔다.

이들은 "원전 때문에 인접 지역에 들어와서 살려는 사람이 없다"며 "원전을 폐쇄하든지 아니라면 주민이 다른 곳에 가서 살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오전에는 최양식 경주시장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 1호기 계속운전에 대한 입장과 향후 대책을 밝혔다.

최 시장은 "원안위가 관련법에 따라 객관적인 검토로 결정한 사항인 만큼 대승적인 차원에서 수용한다"며 "주민 불안감 해소와 원전 안전성 확보를 위한 획기적인 방안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경주시의회 원전특위는 계속운전이 대부분 주민의 의사에 반하는 결정이라고 보고 조만간 특위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한 주민은 "원전은 안전성과 함께 주민 수용성이 중요한데도 대다수 주민의 의사를 무시한 수명연장 결정은 앞으로 큰 반발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월성원자력본부 관계자는 "계속운전 허가가 났기 때문에 앞으로 지원금 협상과 함께 주민 협의를 거쳐 원전을 가동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