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MB “논쟁 일으키자는 게 본래 취지 아니다”

입력 : 2015-02-01 19:22:21 수정 : 2015-02-01 23:23:0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책추진 어려움 알려주려 쓴 것”
참모들에 논란될 발언 자제 지시
김두우 “추가출간 어려워” 일보후퇴
이명박 전 대통령은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을 둘러싼 정치권 안팎의 논란에 대해 “논쟁을 일으키자는 게 본래 취지가 아니다”라며 참모들에게 논란이 될 발언을 자제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1일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 측에 따르면 회고록을 탈고하고 가족과 외국을 나갔던 이 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귀국 후 참모진과 회의를 열고 “한국 사회에서 정책을 결정하고, 추진하는 데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세상에 알려주는 차원에서 쓴 것”이라며 “더 이상의 논란을 피하는 것이 좋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회고록 출간 배경에 대해서도 “앞으로 국가나 정부 차원에서 정책이 결정될 때 참고 자료가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는 후문이다. 회고록 출간 시기와 내용을 놓고 야당은 물론 여당 내에서도 반대 의견이 높고 전·현 정권 갈등 양상으로 비치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낀 것으로 해석된다.

회고록 집필을 총괄한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명박정부에 대해 근거 없는 비판이 제기되는 데도 입을 다무는 것은 맞지 않아 대응은 할 것”이라면서도 “먼저 논쟁을 일으키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회고록을 통해 남북 정상회담 비화를 2년 만에 공개한 것과 관련해 “일부 언론에서 ‘박근혜정부가 잘 몰라서’라고 보도했는데 이는 와전된 것”이라면서 “지난 정권 국정 운영에서 벌어졌던 일들을 정확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또 추가 회고록 출간은 어렵다고 밝히며 한 발짝 물러섰다. “2007년 대통령 경선 과정을 도왔던 인사들도 뿔뿔이 흩어졌고 이를 일일이 취재해 글을 쓸 사람도 없다”는 것이다.

김 전 수석은 “이 전 대통령은 3김(金) 정치의 과거 행태를 벗어나고자 했고 정치개혁을 이루지 못한 부분을 아쉬워하고 있다”며 “언젠가는 어떤 형태로든 의사를 표시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전 대통령 한 측근은 “전직 대통령이 정치에 개입하거나 활발히 활동을 하면 반대 진영에서 가만히 있겠느냐”며 이 전 대통령 정치 재개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우승 기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