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기고] 울진 이어 영덕도 모두가 승자가 되길

관련이슈 기고

입력 : 2015-01-29 18:54:13 수정 : 2015-01-29 18:54: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난해 말 이뤄진 ‘울진 대타협’은 각자의 논리와 이해관계가 대립하는 상황에서 소통과 양보를 통해 타협 모델의 새로운 해법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인구 5만여명에 불과한 울진이 국책사업인 신한울 원전 3, 4호기 건설을 수용해 총 2800억원의 원전 건설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 것이다. 협상 개시 후 15년 만의 타결이었다. 이외에 매년 260억원씩의 지원금도 별도로 받는다. 울진군은 이 돈으로 지역의 숙원사업을 전개할 것이다.

울진의 이웃 동네인 영덕군은 울진에서 90여㎞, 승용차로 불과 한 시간 남짓이다. 영덕은 2012년 9월, 새로운 원전 건설 후보지로 선정된 바 있다. 지역주민들은 ‘천지원전’으로 이름 붙여진 이 원전 건설이 지역발전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는 희망을 품었다. 그러나 영덕이 원전 예정구역으로 지정 고시된 이후 지금까지 원전건설에 따른 지역 지원에 대한 논의는 고사하고 구체적인 원전 건설 계획조차 확정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그동안 지역주민이 품은 희망과 기대는 서서히 사그라지는 한편 후쿠시마 원전사고 등의 여파로 원전 유치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마저 일어나고 있는 듯했다.

정하황 한국수력원자력 기획본부장
이런 영덕에 활로가 보이고 있다. 지난해 11월 국무총리 방문 후 총리실 산하에 원전 담당 전담부서를 새로 구성한 데 이어 원전 유치지역으로선 사상 최초로 경북도와 전문가들이 함께 구성한 ‘영덕 행복도시 만들기 포럼’에서는 지역발전을 위한 밑그림이 그려지고 있다. 지난 주에는 문재도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이 영덕을 방문해 군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지역주민과의 신뢰를 쌓는 데 역점을 둔 사업추진을 약속하기도 했다.

잘 알다시피, 우리나라는 에너지 수급 여건상 일정 수준의 원전 비중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지난 30여년 넘게 원자력 발전에 의한 저렴한 전기요금이 수출경쟁력 강화는 물론 산업발전의 원동력이 됐다는 사실을 간과해선 안 될 것이다. 이런 점을 감안해 이제 우리에게 절실한 것은 지역발전을 위해 원전 유치라는 큰 결단을 내린 영덕 주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원전과 지역의 새로운 협력 패러다임’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우리 모두 머리를 맞대고 ‘살기 좋은 영덕, 행복한 영덕’을 만들기 위한 비전을 마련하는 일이 시급하다. 앞으로 영덕군이 ‘살기 좋은 원전 유치 지역, 행복한 원전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고민해 나가야 한다. 원전 유치지역이 울진과 마찬가지로 지자체 발전의 모범으로 자리 잡도록 하는 일은 우리 모두의 당면과제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민관이 힘을 합쳐 ‘지역발전’의 참의미를 되새겨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영덕의 청정 이미지를 유지하면서도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지역의 발전과 주민 삶의 질 제고를 벌여 나가야 한다. 영덕에서 기존 원전 지역에서 볼 수 없었던 전혀 새로운 ‘원전-지역 협력 패러다임’이 구축되기를 간절히 희망한다.

정하황 한국수력원자력 기획본부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