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그리스 집권좌파 '反 긴축정책'선언, 민영화 중단-최저임금 인상…신용등급 하락할 듯

입력 : 2015-01-29 13:52:13 수정 : 2015-01-29 13:52: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그리스 집권 급진좌파 정권은 '반(反) 긴축' 기조 정책을 빠른 속도로 추진해 긴축을 조건으로 돈을 빌려준 유럽연합(EU)과 정면 충돌을 감행하고 있다.

집권 좌파 '시리자'가 이끄는 그리스 새 정부는 구제금융을 받는 대가로 약속했던 긴축 재정과 공공부문 민영화 등 구조개혁 조치를 철회하고 채무 탕감을 위해 구제금융 재협상에 들어가겠다고 했다.

시리자는 공기업의 민영화를 중단하고 최저임금 인상 등의 조치를 취했다.

시리자 대표인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신임 총리는 28일(현지시간) 열린 첫 내각 회의에서 유럽연합(EU) 채권국들과 채무조정 재협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리스가 2010년부터 국제통화기금(IMF), 유럽연합(EU), 유럽중앙은행(ECB) 등  이른바 '트로이카'로부터 지원받은 구제금융 규모는 2400억 유로(293조원)에 달한다.

야니스 바루파키스 신임 재무장관은 이날 "그리스 개혁은 부채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성장을 위한 투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긴축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새 정부는 또한 전력공사(PPC)와 배전공사(ADMIE) 등의 공공부문 민영화를 즉각 중단하는 한편, 최저 임금을 751유로(91만원)로 올리는 법안을 키로 했다.

독일 등 주요 EU 회원국은 그리스에 대한 부채 탕감은 불가하며 약속한 구제금융 이행조건을 지키지 않으면 추가 자금 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뜻을 갖고 있다. 

내달 28일 종료되는 구제금융 프로그램이 연장될지를 놓고 그리스 좌파정부와 독일을 중심으로 한 EU가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EU가 부채탕감 대신 만기 연장이나 금리 할인 등의 방식으로 채무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좌파정권의 반긴축 정책에 따라 이날 아테네증시는 9% 이상 폭락했고 그리스 국채 10년물 유통수익률도 10.5% 수준에 육박했다.

국제신용평가업체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는 그리스의 신용등급을 감시 대상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B' 등급인 그리스의 국가신용도가 내려갈 가능성이 높아졌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