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조응천 前비서관 "세계일보 보도 문건 신빙성 60% 이상, 김 실장에게도 보고"

관련이슈 [특종!] 정윤회 국정 농단 의혹

입력 : 2014-12-02 09:20:44 수정 : 2014-12-02 14:18: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난 4월 이재만 비서관이 '정윤회씨 전화 좀 받아보라' 요청했었다"

비선 실세로 알려진 정윤회씨에 대한 감찰보고서 작성을 지시했던 것으로 알려진 조응천(사진)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해당 문건이 맞을 가능성이 60~70%쯤이며 김기춘 비서실장에게도 보고했다"고 폭로했다.

또 청와대 핵심비서관인 이재만 총무비서관이 "(정윤회씨) 전화를 좀 받아 보라"고 말한 사실도 밝혔다. 

이어 문건 작성자로 지목된 박관천 경정과 그 자신도 타의에 의해 전출 또는 사직했다고 주장,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28일 세계일보가 단독 보도한 감찰보고서와 관련해 조 전 비서관은 2일 조선일보와 인터뷰에서 "(문건 내용 중 사실이) 6할 이상이라고 본다"며 "나는 워치 도그다. (첩보가 맞을 가능성이) 6~7할쯤 되면 상부 보고 대상이 된다"고 했다.

세계일보 보도(감찰보고서)와 그 내용에 대해 청와대측은 사실무근, 찌라시 수준이라는 반응을 내 놓은 바 있다.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조 비서관은 "(문건) 내용이 실제 (정 씨와 십상시들의) 모임에 참석해서 그 얘기를 듣지 않았으면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자세한 것이었다"며 "나는 그 모임에 참석했던 사람으로부터 그 이야기가 나왔다고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는 세계일보가 '청와대 내부 문건에 정 씨와 이른바 '십상시'로 불리는 박 대통령의 측근 실무자 그룹들이 한 달에 2번 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지는 등 국정에 개입했다'고 보도한 내용을 뒷받침하는 말이다.

조 전 비서관은 "(문건 작성자인) 박모 경정이 작문(作文)을 했다? 그가 거짓말해서 이득을 볼 게 아무것도 없다"며 문건의 신빙성에 대해 거듭 강조하면서 "그러나 추가 조사를 하라는 지시는 없었고 대신 얼마 뒤 박 경정을 (청와대에서) 내보내라는 지시가 떨어졌다"고 했다.

문건 작성자인 박모 경정이 경찰로 복귀한 뒤 3개월 뒤인 지난 4월 자신도 청와대를 나오게 된 배경에 정윤회 씨가 있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조 전 비서관은 "지난 4월 10~11일 이틀에 걸쳐 청와대 공용 휴대폰으로 전화가 왔는데 모르는 번호여서 받지 않았다"면서 "그 직후 '정윤회입니다. 통화를 좀 하고 싶습니다'라는 문자가 왔다"고 말했다.

조 전 비서관은 "당시 '정윤회 씨가 박지만 EG 회장을 미행했다'는 시사저널 보도로 정씨가 소송을 제기하는 등 화가 나 있는 상황이었고 순간적으로 고민하다가 받지 않았다"며 "4월 11일 퇴근길에 이재만 총무비서관이 내게 전화를 걸어와 '(정윤회 씨의) 전화를 좀 받으시죠'라고 했다"고 밝혔다.

조 전 비서관은 "이 비서관에게 '좀 생각을 해보고요'라고 답변했으나 정 씨와 통화는 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이어 "4월 15일 홍경식 민정수석이 불러 가보니 '그동안 열심히 일했다'며 그만두라고 했다"고 밝혔다.

조 전 비서관은 "(정 씨 전화를 안 받은) 그게 내 (사퇴)하고 무슨 연관이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그냥 시계열(時系列)적으로는 그렇게 됐다"며 "지금 생각하면 그때 전화를 그냥 받았으면 어땠을까 생각도 든다"고 했다.

이어 "정 씨의 전화를 받지 않은 것과 나의 거취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속단할 수는 없다"면서도 "다만 정 씨와 절연(絶緣)한 것처럼 얘기해온 이 비서관이 정씨의 메시지를 전하는 것을 보고 '도대체 이게 뭐냐'는 생각이 들었다"고 항변했다.

한편 조선일보는 조 전 비서관의 발언을 보도하면서 정윤회 씨가 이른바 '청와대 핵심 비서관 3인방' 중 한 명으로 거론돼 온 이재만 총무비서관과 지난 4월 연락을 취한 사실이 확인된 것으로 의미부여했다.

이재만 비서관은 지난 7월 국회 운영위에서 "2003년인가, 2004년 정씨를 마지막으로 만났다"고 말한 바 있다.

이날 조 전 비서관은 또 내부 감찰, 인사 검증, 친인척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정호성 제1부속, 안봉근 제2부속 비서관, 이재만 총무비서관 등 '문고리 3인방'과 빚었던 갈등에 대해서도 털어놓았다.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으로서 공직자 인사검증 과정에서 "이해할 수 없는 이들이 많이 벌어졌다"고 했다.

박근혜 정부의 '인사 참사'와 관련해 "어떤 때는 한창 검증 작업을 하고 있는데 인사 발표를 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밝혔다.

특히 이재만 총무비서관이 인사 검증도 거치지 않은 채 청와대 2급 선임행정관 인사 발령을 낸 사례를 공개하기도 했다.

박근혜 대통령 대선 캠프 출신인 조 전 비서관은 박 대통령의 동생인 박지만 EG 회장 측근이다.

검사 출신인 조 전 비서관은 1993년 박지만 씨의 마약사건을 담당하면서 처음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비서관은 "내가 박 회장의 천거로 청와대에 들어와 박 회장의 오더로 비선 쪽과 세력 다툼을 하다가 일패도지했다고들 얘기하는데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