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與 "합의정신 잘살려야" vs 野 "끝까지 꼼꼼 점검"

입력 : 2014-11-29 14:14:58 수정 : 2014-11-29 14:14: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내년도 예산안을 법정 시한인 12월2일 처리하기로 전날 합의한 여야는 29일 막바지 작업 중인 예산심의에 대해 미묘한 신경전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합의대로 원활한 처리를 위한 야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고, 새정치민주연합은 복지예산 등을 중심으로 막판까지 꼼꼼한 심사를 다짐했다.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회 선진화법에 따라 "30일 자정이 지나면 예결위의 예산심사는 자동적으로 소멸된다"면서 30일까지 밀도 있는 예산안 심사를 주문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이어 "여야 간의 예산안에 대한 큰 틀의 합의가 이뤄진 만큼 어려운 경제상황을 감안해서 야당이 국가 예산 문제를 정치적인 흥정 대상으로 이것저것 요구하는 행태는 없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현숙 원내대변인은 "야당이 여야 합의정신을 잘 살려서 30일까지 예산안 심사를 마치고 다음 달 2일에는 본회의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른바 '박근혜표 예산'이라고 불리는 창조경제 예산이나 새마을 예산 등이 터무니없이 증액되지 않는지 잘 살펴볼 것"이라며 "이런 전시성 예산은 이미 편성돼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말했다.

서 원내대변인은 "오히려 지금 필요한 것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예산"이라며 "특히 최근 싱크홀 문제가 불거진 만큼 하수관이나 상수도를 개보수하기 위한 예산 등을 추가로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야당의 원칙은 언제나 서민들의 일자리나 복지예산을 우선 확보하겠다는 것"이라며 "특히 경로당 냉난방비 등 어르신들을 위한 예산을 포함해 사회적 약자를 위한 예산을 꼼꼼히 점검해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