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두언 “사자방 국조 반대할 이유 없어”

입력 : 2014-11-24 19:14:32 수정 : 2014-11-24 22:52:2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성과 없으면 野도 책임’ 전제
친이계와 다른 목소리 파장
이명박정부 개국공신인 새누리당 정두언(사진) 의원이 야당의 ‘사자방(4대강·자원외교·방위산업)’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24일 “잘못이 없다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사실상 ‘찬성’ 입장을 밝혔다. 정 의원은 한때 친이(친이명박)계 핵심으로 꼽혔던 만큼 파장이 예상된다.

그는 이날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아무 잘못이 없다면 국정조사가 아니라 그 이상도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그런데 문제는 지금까지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통해 뭘 제대로 밝혀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야당 요구로 (국조를) 하게 됐을 때 아무 성과가 없다면 야당도 일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조건을 달았다. 특히 이명박정부의 자원외교에 대해 “어이가 없는 이야기”라고 신랄히 비판했다. “물건을 사러 가면서 공표를 하고 가면 그 사람들이 얼마나 값을 올리겠느냐”며 “더군다나 어마어마한 사람이 ‘성과를 꼭 내야 된다’고 팡파르를 울리면서 가면 얼마나 바보 같은 장사냐”라는 것이다.

친이계는 수용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당은 (국조를) 단호히 거부해야 한다”며 “국조를 수용할 경우 내년 1년 내내 또 정쟁으로 시간을 보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국조 압박 수위를 끌어올렸다. 당 해외자원개발 국부유출 진상조사위 노영민 위원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이명박정부가 출범 직후부터 ‘에너지협력외교지원협의회’를 설치해 자원외교를 주관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무총리실 문서에 따르면 이 협의회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 국무총리실장 주재로 총리실 차장과 각 부처 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18회 회의를 개최했다”며 “회의에서는 VIP 자원외교 사전조사와 후속조치, 신규사업 발굴, UAE 원전 수출 등 굵직한 자원정책 전반을 기획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채연 기자 w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