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삼척 원전 찬반투표 이후 주민갈등 심화

입력 : 2014-10-23 19:14:00 수정 : 2014-10-23 23:16:3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시민단체, 前 시장 등 고발
"후원금 수사" 주민 진정도
강원도 삼척시 원자력발전소 유치를 놓고 고발과 진정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주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원전 유치 찬반 주민투표를 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되레 문제가 확산되고 있다.

삼척 원전 백지화 범시민연대는 23일 최근 김대수 전 삼척시장과 2011년 주민서명부 작성 당시 삼척시 관련 부서 공무원, 삼척원자력유치협의회 관계자 등을 공(용)문서 훼손 은닉 파기 혐의로 삼척경찰서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범시민연대는 고발장에서 “96.9% (원전 유치)찬성 주민서명부에 대한 진실을 규명해 위법이 드러나면 그 관계자들을 처벌해 달라”고 주장했다.

주민서명부는 2011년 초 만들어진 것으로 지난 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정의당 김제남 의원이 공개했다.

이에 앞서 강원지방경찰청 수사과는 최근 한 주민이 낸 진정서를 토대로 삼척원전 유치 찬반 투표와 관련해 후원금 모금의 강제성 여부, 투표명부 작성 과정 등을 수사하고 있다.

이 주민은 지난 6일 삼척원전 유치 찬반 주민투표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공무원과 이·통장들이 동원된 것은 잘못됐다며 김양호 삼척시장을 상대로 경찰 등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수사 대상은 삼척원전 유치 찬반 주민투표관리위원회 실무자, 범시민연대 회원, 공무원 등이다.

민간기구인 삼척 원전 유치 찬반 주민투표관리위원회가 지난 9일 실시한 주민투표의 투표인명부 등재자 수는 지난 6·4 지방선거 삼척지역 유권자 수의 69%였다. 투표 결과는 유치 반대가 85%였다.

삼척=박연직 기자 repo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