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순천향대 LINC사업단, ‘크라우드 랩’ 창의적 성과모델 제시

입력 : 2014-10-21 20:31:45 수정 : 2014-10-21 20:31:4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코엑스 ‘2014 산학협력 EXPO’ 독창적 성과 선보여 주목 순천향대 LINC사업단이 창의적인 ‘크라우드 랩’을 산학협력의 핵심 성과 프로그램으로 선보이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15일~17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14 산학협력 EXPO’를 통해서다. 이 대회에는 전국 56개 대학과 30여개 전문대학이 참여했다.

‘크라우드-랩’은 수요에 맞춰서 여러 랩(Lab)이 기술과 경영 등 다분야가 융합을 이루어 가족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것을 말한다. 최소 3개 이상의 융합형 랩이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공동으로 기여하고 참여할 때 크라우드-랩 프로젝트가 된다.

순천향대 LINC사업단은 이번 엑스포에서 그동안 창조경제형 창업 및 창직,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의료IT공학+정보통신공학 랩(Lab)’, ‘간호학+스포츠의학 랩(Lab)’ 등 부속병원과의 유기적 관계 형성과 참여가 더해진 ‘크라우드 랩 기반 U-헬스서비스 국제 산학협력에 의한 창조경제 구현’을 대표적인 성과로 전시했다.

성과모델로는 캄보디아 국립 꼬사막 병원에 U-헬스케어시스템을 구축한 내용을 소개했다. 이 프로그램은 국내 의사와 캄보디아 의사간 원격진료 ‘IHTM(Inter-Hospital Tele-Medicine)’시스템을 구축해 원격화상 협진을 하는 것이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의료진의 노하우와 캄보디아와의 네크워크와 협력을 토대로 ODA국가 대상 U-헬스케어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시스템은 지난 8월 캄보디아 현지 국립 꼬사막 병원과 크메르-러시안 친선 병원, 쏘크렛 종합병원 등 3개 현지 병원에 설치됐다. 캄보디아 의료 시스템은 향후 ODA대상 국가 전체로 확산 추진할 예정이다.

이처럼 독창적 ‘크라우드-랩’을 바탕으로 의료분야 ODA국가를 대상으로 U-헬스 시스템을 확산시키는 것과 글로벌기업과의 멀티플 프로그램으로 기업체 애로사항 해결을 통해 토탈개념의 산학융합을 꾸준히 전개해 학생들에게는 원활한 현장실습과 캡스톤 디자인, 현장기술개발 등을 종합적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김학민 순천향대 LINC사업단장은 “이번 EXPO를 통해서 그동안 대표적인 성과를 위주로 대학과 기업체간 실질적인 성과를 선보이는 자리지만 이를 통해 대학별로 차별화된 프로그램과 교류는 물론 산학협력 전반에 대한 교육의 장으로써 의미가 크다고 본다“라며 ”향후 독창적인 ‘크라우드-랩’을 더욱 발전시켜 성과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산=김정모 기자 race1212@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