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S 스토리] “한국문화 충분한 교육 이뤄져야 갈등 해소”

관련이슈 S 스토리

입력 : 2014-09-13 06:00:00 수정 : 2014-09-13 06:00: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주노동자 전문 교육체계 전무, 민간단체서 교육·인권활동 주도
“더불어 살아간다는 인식이 중요”
이주노동자 대부분은 한국의 언어나 문화에 대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채 국내에 들어온다. 전문가들은 문화나 언어 차이로 인한 ‘소통의 부재’가 갈등을 낳을 수 있는 만큼 이들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이 갈등해결의 첫걸음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들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체계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주노동자 교육·인권 활동은 민간 단체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이들 단체는 주로 주말을 이용해 이주노동자들을 대상으로 무료 한국어 강습을 진행하거나 법률 상담을 지원한다.

클릭하면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푸른사람들(푸른시민연대)’은 대표적인 이주노동자 관련 단체다. 이곳에서는 이주노동자들의 인권·노동권 등에 대한 상담과 함께 수준별 한국어 수업을 진행한다. 이곳의 특징은 이주노동자를 ‘수혜자’로만 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주노동자들은 한국인 활동가들과 함께 매달 모국을 소개하는 행사를 기획하고, 직접 음식을 만들어 노인들을 대접하는 등 봉사활동을 펼친다.

매주 이곳을 찾는 베트남 출신 여성 A씨는 오는 21일 열리는 다문화축제를 앞두고 베트남 전통 춤 연습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일년에 한 번 열리는 다문화축제는 1000여명의 사람들이 참여한다. 그는 “춤을 잘 추는 것은 아니지만 한국인들에게 우리의 문화를 알리기 위해 열심히 연습하고 있다”며 “직접 축제를 기획하고 한국인들과 소통할 수 있어 즐겁고 뿌듯하다”고 말했다.

내부 기관인 ‘모두도서관’도 이러한 인식에서 출발했다. 베트남, 필리핀 등 각국의 동화책을 모아놓은 곳으로, 다문화가정이나 이주노동자 외에 지역주민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이주노동자들은 이곳에서 책을 읽거나 동아리활동을 하면서 지역주민들과 자연스럽게 한국 문화에 녹아든다. 이주영 모두도서관 센터장은 “이주노동자를 동정의 대상이나 도움이 필요한 존재로 대상화시키는 것보다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주민과 이주노동자가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이웃으로 살아가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김유나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