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회군이냐 장기전이냐’ 갈림길 선 야당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8-31 19:20:22 수정 : 2014-09-01 00:37:2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고민 깊어가는 새정치민주연합 정기국회 시즌 시작을 하루 앞둔 31일 새정치민주연합의 고민이 깊다. 9월1일 개회식은 참석하지만 이후 일정은 사실상 백지상태다. 등원과 강경투쟁을 둘러싼 당내 갈등이 여전해서다.

“대통령은 응답하라”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두 번째 줄 왼쪽 세 번째)와 당 소속 의원 및 당원들이 30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어 “대통령은 응답하라”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당 지도부는 개회식 직전 의원총회를 열어 국회전략을 논의하기로 했지만 성과 없는 회군에 대한 부정적인 기류가 강하다. 명절인 추석 연휴 이전 여론전에 집중하고 이후 장기전에도 대비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온건·중도파도 등원 압박을 높이는 움직임이다. 온건·중도 성향 의원 모임인 ‘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은 1일 오찬모임을 갖고 정기국회 등원문제를 비롯한 당내 현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당 지도부는 추석까지 원내외 투쟁으로 여론전에 주력하기로 했다. 정기국회 첫날 새누리당과 유가족의 3차 면담 결과와 민족 대이동이 예상되는 추석 직전이 세월호 정국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전날 광화문 집회에서 “세상에서 가장 슬픈 법인 세월호법이 추석 전 제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번 주말까지 장외 홍보전을 통한 대여 압박을 계속하는 동시에 국회 상임위별로 싱크홀, 폭우피해, 고리 원전 등 안전관련 현장 방문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현미 전략홍보본부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추석이 지나고 난 이후 전남 진도 팽목항에서 서울까지 도보행진을 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라며 장기전 전략을 공개했다. 릴레이 단식은 개별 의원들의 선택에 맡겨 언제든지 광화문으로 집결할 여지도 남겨뒀다.

일단 투쟁의 중심 축은 국회로 이동하는 흐름이다. 그동안 베이스캠프 역할을 해왔던 예결위 회의장 철야농성을 지난 28일 마무리했고, 장외투쟁도 거점으로 활용한 광화문에서 전날 마지막 대규모 집회를 하는 것으로 매듭지었다.

김병권 세월호 참사가족대책위원장(왼쪽 두 번째)이 31일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실에서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왼쪽)와 면담을 마치고 나서는 길에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 위원장을 비롯한 가족대책위는 9월1일 여당과 3차 면담을 갖는다.
연합뉴스
제1야당이 민생문제를 외면한다는 여론의 부담 때문에 장외에서 한 발 뺀 모양새이지만 국회 정상화 문제에 대해서는 뚜렷한 방침을 세우지 못한 채 어정쩡한 태도를 이어가고 있다. 박 위원장은 당내 의견수렴에 착수했지만 본회의 안건 처리에 대해선 여전히 반대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원내 핵심 관계자는 “여야 간 주말 접촉도 없었고 세월호법에 대한 상황변화가 없어 본회의 법안 처리는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온건·중도 성향의 의원들은 등원을 주장하며 박 위원장을 압박하고 있다. 김영환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우리가 국회를 버리고 장외로 중심을 옮기는 순간 국민의 신뢰를 잃을 것이고 국회를 버리고 광장을 선택한 순간 우리에게 민생을 버린다고 할 것”이라며 “세월호법과 민생입법을 병행해 심의하고 처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성곤 의원도 성명을 통해 “우리 모두가 똑같이 죄인이라는 심정으로 여당부터 시작해서 서로 조금씩 양보하여 세월호 문제를 매듭지어야 한다”며 여야의 결자해지를 촉구했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