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후쿠시마 사고 때 근무자 탈출, 명령위반 여부 논쟁

입력 : 2014-08-31 13:56:43 수정 : 2014-08-31 15:35:5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011년 3월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사고 때 근무자들이 제1원전을 빠져나가 제2원전으로 이동한 것이 명령 위반인지를 두고 일본에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2011년 3월15일 제1원전 근무자의 90%에 해당하는 약 650명이 요시다 마사오(吉田昌郞·2013년 7월 사망) 당시 제1원전 소장의 명령을 어기고 10㎞ 떨어진 제2원전으로 철수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올해 5월 보도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이 신문은 일본 정부의 사고조사·검증위원회의 조사에 요시다 소장이 답변한 내용을 담은 청취결과서(일명 요시다 조서)를 입수해 이런 내용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아사히 신문은 이와 관련, "제2원전으로 가라고 말하지 않았다", "제1원전에 가까운 곳 중 발전소 내부인지에 관계없이 방사선량이 낮을 만한 곳으로 일단 피해 지시를 기다리라고 말한 셈"이라는 요시다 소장의 발언을 전했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30일 요시다 조서의 내용을 확인한 결과 아사히신문의 보도와 달리 명령 위반이 없었다고 상반되게 보도했다.

이 신문은 요시다 소장이 조사에서 제2원전에 가라고 말하지 않았다고 답변한 것은 맞지만, 지시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해석이 변했다는 인식을 드러냈다고 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요시다 소장이 "제2원전으로 간 것이 훨씬 올바르다"며 아사히신문의 보도가 조서 내용과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또 아사히신문의 보도가 외국 언론에 대거 인용돼 각국의 오해를 샀으며 목숨을 걸고 작업한 발전소원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아사히신문은 당시 보도가 요시다 조서의 내용을 그대로 전한 것이 아니라 공공성, 공익성이 큰 부분에 관해 도쿄전력의 내부 자료나 관계자 취재 내용과 대조해 보도한 것이고 요시다 소장 자신도 제2원전에 가라고 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교도통신은 이와 관련, 요시다 소장이 자신이 제2원전에 가라고 말하지 않았고 "가려면 제2원전이든지"라고 말했는데 이것을 전하는 사람이 버스 운전사에게 제2원전으로 가라고 지시해버렸다는 설명을 한 것으로 조서에서 확인된다고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은 요시다 소장이 제2원전으로 가라는 지시를 하지 않았고 당시 근무자의 사고 대응 의무 등을 고려할 때 제2원전으로 간 것은 명령을 어긴 것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요미우리신문은 요시다 소장이 제2원전으로의 이동이 상황의 위험성 등을 고려할 때 결과적으로 옳은 판단이라고 평가한 것에 무게를 두고 명령위반으로 볼 수 없다는 평가를 한 것으로 풀이된다.

요시다 조서는 당사자의 의사에 따라 비공개 처리됐으나 보도 이후 도쿄전력의 대응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일부 언론이 각자 조서를 입수해 보도하는 과정에서 혼란이 커지자, 일본 정부는 다음 달 될 수 있으면 이른 시기에 조서를 공개하기로 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