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도심 지하차도 '주의'…폭우 땐 저수지로 돌변

입력 : 2014-08-26 11:09:02 수정 : 2014-08-26 11:09:0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교통난을 해결하려고 설치한 도심의 지하차도가 폭우 때는 빗물을 가두는 저수지로 돌변하므로 운전자들은 주의해야 한다.

25일 침수된 차 안에서 외할머니(75)와 손녀(15)가 안타깝게 숨진 부산시 동래구 우장춘로 지하차도의 사례가 이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길이 244m, 높이 4.5m에 달하는 이 지하차도는 금정산에서 한꺼번에 쏟아져 내려온 빗물이 배수 용량을 초과하면서 순식간에 물에 잠겼다.

더욱이 인근 공사장 등에서 내려온 흙과 모래가 배수시설까지 고장 내면서 빗물을 전혀 배출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시간당 130t의 물을 빼낼 수 있는 배수 차량 여러 대가 동원돼 밤새 퍼내고서야 바닥이 드러날 정도여서 부산시는 이곳에 고인 물이 수천t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이번 사고도 흙탕물 때문에 깊이를 가늠할 수 없었던 운전자가 우장춘로 통과를 시도하다가 갑자기 저수지로 변한 지하차도에 갇히는 바람에 발생했을 것이라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우장춘로 지하차도보다는 깊지 않지만 부산시내 이런 지하차도는 모두 35곳에 이른다. 또 사람이 다니는 지하보도도 34곳 있다.

도심 지하차도 대부분은 입구와 출구 쪽이 높고 가운데 지점이 낮은 구조로 돼 있어 물이 고이기 쉽다.

이런 구조 탓에 이번 폭우로 부산시내 대부분 지하차도와 지하보도가 물에 잠겼는데 일반 도로보다 배수가 늦어졌다.

부산시의 한 관계자는 "지하차도마다 배수시설이 있지만 이번처럼 한꺼번에 많은 양의 물이 쏟아지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진입을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