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대우車 정책 실패로 한국경제 30조원 손실”

입력 : 2014-08-21 23:53:15 수정 : 2014-08-21 23:53:1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우중 前회장 대화록 26일 출간
대우그룹 ‘기획 해체론’ 등 주장
“대우차 정책 실패로 한국 경제가 손해 본 금액이 30조원을 넘는다.”

김우중(78·사진) 전 대우그룹 회장이 대우그룹 해체 15년 만에 처음 입을 열었다. 김 전 회장은 신장섭 싱가포르국립대 경제학과 교수가 집필한 대화록 ‘김우중과의 대화-아직도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를 통해 대우그룹의 해체가 알려진 것처럼 무리한 확장 투자에 따른 부실이 아니라 경제 관료들의 정치적 판단에 따른 것이라는 ‘기획 해체론’을 주장했다.

그는 이 책에서 경제관료들이 자금줄을 묶어놓고 대우에 부정적인 시장 분위기를 만들면서 대우를 부실기업으로 몰고 갔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에서 갑자기 수출이 나쁜 것처럼 얘기하고, 수출금융이 막혀 벌어진 일들을 우리가 잘못한 걸로 몰아붙이는 건 도대체 말이 안 된다”며 “의도가 있었다고 밖에는 생각할 수 없다”고 회고했다. 외화위기 직후 대우의 유동성 위기에 대한 당시 정부의 진단은 본말이 전도됐다는 주장이다.

수출금융이 막혀 16조원이 갑자기 필요한 상황에서 금융권은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을 맞추기 위한 구조조정을 하면서 3조원의 대출을 회수해 갔다는 것이다. 그는 “외부 여건 때문에 19조원을 조달해야 했는데 이것이 왜 기업 부실의 증거냐”고 반문했다.

김 전 회장은 대우자동차 처리에서도 정부 정책에 심각한 오류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가 대우자동차를 잘못 처리해서 한국경제가 손해본 금액만 210억 달러(약 30조 원)가 넘는다”며 “금융위기 때 국제통화기금(IMF)로부터 빌린 돈 만큼이나 큰 금액”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대우차를 ‘실패한 투자’라고 판단한 탓에 대우 해체에 따르는 비용은 한국경제가 부담했고 투자 성과는 제너럴모터스(GM)가 다 가져갔다”며 “대우 해체는 실패한 정책이고 GM의 성공은 숨기고 싶은 진실”이라고 토로했다.

한편 김 전 회장은 자신이 노태우 대통령 때부터 대북특사로 일하면서 1991년 남북기본합의서를 끌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노태우, 김영삼 대통령과 김일성 주석과의 정상회담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 사실도 처음 공개했다. 김 전 회장은 당시 10년가량 북한을 오가면서 김일성 주석,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단 세 명만 20번 이상 만났다고 소개했다.

15년 전 대우그룹 해체에 대한 김 전 회장의 비공개 증언을 담은 대화록은 오는 26일 출간된다.

김기동 기자 kid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