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최양희 부인, 부동산 투기목적 위장전입 의혹"

입력 : 2014-06-27 06:00:00 수정 : 2014-06-27 13:36:2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본보·문병호 의원실 자료 분석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의 부인 권모씨가 1980년대 중반 가족과 떨어져 홀로 서울 강남구 재건축 예상 지역으로 주소지를 옮긴 뒤 이 지역 아파트를 매입한 것으로 확인돼 부동산 투기를 목적으로 위장전입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권씨가 문제의 아파트를 매입한 1980년대 중반은 강남지역 영동지구 아파트 개발 붐이 절정에 이르면서 재개발·재건축 차익을 노린 위장전입자가 전국에서 몰려 사회적으로 큰 논란을 빚은 시기였다.

세계일보와 새정치민주연합 문병호 의원실이 26일 최 후보자의 국회 제출 인사청문요청서를 공동 분석한 결과 권씨는 1984년부터 최 후보자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소속으로 일하던 대전 지역에 거주하다가 1987년 9월 강남구 삼성동으로 전입한 뒤 당시 재건축 대상으로 거론되던 AID차관아파트를 매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불과 4개월 뒤인 이듬해 1월 다시 대전으로 주민등록을 옮긴 것으로 나타났다.

아파트 구입 당시 최 후보자는 ETRI 망기술연구실장으로서 해외 연수교육을 떠났던 1년을 제외하고는 1991년 서울대 조교수로 자리를 옮기기 전까지 계속 대전 지역에 머물렀다. 이 때문에 최 후보자 부부가 시세차익을 노리고 재건축 예상 지역 아파트를 매입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는 것이다.

해당 아파트는 1974년 지어졌을때 최고급으로 꼽혔으나 1980년 중반부터는 재건축 얘기가 흘러나왔다. 권씨가 전입한 지 2년 후인 1989년 아파트 주민들이 국회에 재건축 청원서를 제출했고 1991년엔 아파트 재건축추진위원회가 결성됐다. 현대건설이 1994년 수주한 뒤 우여곡절 끝에 2008년 힐스테이트로 재건축됐다. 실거래 가격은 10억원을 웃도는 것으로 알려진다. 문 의원은 통화에서 “이번 정부 들어 공직 후보자의 부동산 투기 목적의 위장 전입이 많이 드러난 만큼 최 후보자는 명확히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래부 인사청문회 관계자는 통화에서 “최 후보자 부부는 서울에 볼 일이 많아 실수요를 위해 해당 아파트를 매입했기 때문에 당시 재건축에 대해선 알지 못했다”며 “아파트 매입 시 거주지를 옮겨야만 구입할 수 있는 걸로 알았기 때문에 주소지를 이전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 안민석 의원은 이날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6건의 추가 연구부정 의혹을 제기했다. 안 의원은 “김 후보자가 한국연구업적통합정보(KRI)에 게재한 논문 3건을 단독저자로 등록했지만 확인 결과 공동연구자 또는 연구 협의진으로 참여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문병호 의원은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의 장남이 지난 3년 동안 1억1800만원의 수익을 올리고 지출한 금액은 1억4000만원이었는데 예금은 6000만원 증가했다”고 의혹을 제기했으나 이 후보자 측은 “아들이 집안 생활비를 결제했기 때문에 카드 지출액이 늘어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채연·박영준 기자 w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정은채 '반가운 손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