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유가족 대표와 면담… “진상 투명하게 공개”
“국가 대개조 수준 사회안전시스템 혁신”
“부족했던 부분 사과” 박근혜 대통령이 다음주 초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한 대국민담화 발표를 앞두고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세월호 사고 가족 대표단을 면담한 뒤 한 유족의 손과 어깨를 어루만지며 배웅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마음고생이 이루 말할 수 없이 크실 텐데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정부의 부족했던 부분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세월호 참사 후속 대책과 관련해 “특별법을 만들어야 되고 검·경 수사를 하고 있는 것 외에도 진상 규명을 하고 특검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이 전격적으로 여야 간 의견차를 보였던 특검과 특별법 수용 의사를 표시함에 따라 정치권의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유가족 대표와 면담한 자리에서 “근본부터 잘못된 것은 바로잡아야지 그냥 내버려두면 그게 또 계속 자라가지고 언젠가 보면 또 부패가 퍼져 있고, 이렇게 돼서는 안 된다”며 “특검과 국정조사를 하고 특별법도 만들고 부정부패를 아주 원천 방지할 수 있는 부패방지법도 이번에 통과시킨 다음에 그 결과를 유족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도 진상 규명에 있어서 유족 여러분들이 여한이 남지 않도록 하는 것에서부터 깊은 상처가 치유되기 시작하지 않겠느냐”며 “낱낱이 조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해 그런 뜻을 조만간 밝히려고 한다”고 다짐했다.

개각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저도 앞으로 개각을 비롯해 후속 조치들을 면밀하게 지금 세우고 있다”며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책임질 사람은 책임지고 이렇게 됐을 때 유족 여러분이 갖고 계신 마음의 상처가 비로소 조금이라도 풀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가족 대표단은 “특별법을 통해 진상조사위원회가 만들어지면 위원회 안에 저희 가족이 구체적으로 수사든 조사든 할 수 있는 주체로 참여하게 해 달라”고 박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앞서 모두 발언에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회 안전시스템을 근본부터 다시 바로잡고 국가 개조라는 수준으로 생각하면서 사회에 기초부터 다시 세우는 것이 안타까운 희생을 헛되게 하지 않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남상훈 기자 nsh2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