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오바마 대북메시지가 北 향후 행보 좌우"

입력 : 2014-04-24 20:11:20 수정 : 2014-04-24 22:54: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한·미 정상회담 전문가 분석 북한 전문가들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한국 방문 기간(25∼26일) 내놓을 대북 메시지가 북한의 향후 행보를 좌우할 것으로 내다봤다.

세종연구소 정성장 연구위원은 24일 “북한이 조평통(조국평화통일위원회) 명의의 공개질문장을 보낸 것은 한·미 정상회담의 대북 입장 발표를 보고 핵실험 관련 최종 결정을 내리겠다는 의도를 가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에 대한 강경한 입장이 발표되면 북한은 초강경 모드로 국제사회의 반대에도 핵실험을 강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북한대학원대학교 양무진 교수는 “오바마 대통령이 강력한 대북 압박 메시지를 보내면 북한은 이달 내로 무력 시위를 할 것”이라며 “다만 장거리로켓 발사나 핵실험이 아니라 노동미사일 발사 정도로 맞대응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북한이 핵실험의 효과를 높이려면 명분(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등)이 있어야 하는데 아직 명분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북한은 그동안 북·미 대립 격화→북한의 장거리로켓 발사→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결의→핵실험→더 강력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의 패턴을 보여왔다. 이번에도 핵실험이 이뤄진다면 그런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것이다.

아산정책연구원 최강 부원장은 북한이 오바마 대통령의 방한은 물론 조만간 이뤄질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변수를 감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부원장은 “이르면 5월 중 이뤄질 시 주석의 방한을 전후해 핵실험을 강행하면 북·중 관계는 최악의 상황이 될 수 있다”면서 “북한은 5월 말까지는 말로는 위협하되 행동에 옮기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 부원장은 특히 “북한이 보유량이 거의 한계에 다다른 플루토늄 핵실험보다는 우라늄을 기초로 한 핵실험을 할 가능성이 있는데 이는 아직 기술적으로 부족하다”며 “핵실험 대신 일본 전역과 미국 괌을 사정권에 두는 사거리 3000㎞의 중거리미사일 발사 실험을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김청중 기자 c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