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탁상훈련' 해수부…훈련평가기록도 無

입력 : 2014-04-24 14:27:10 수정 : 2014-04-24 14:31:2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세월호 침몰 사고 후 정부의 늑장대응에 대한 비판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해양수산부의 '탁상훈련'이 도마에 올랐다.

24일 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가 해수부의 '재난위기대응 모의훈련 실시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해수부는 지난 한 해 모두 3번의 재난 관련 훈련을 했다.

그중 해수부가 자발적으로 주관해 진행한 훈련은 7월에 진행한 '선박사고 대응훈련' 단 한 차례에 불과했다.

앞서 5월에 실시된 안전한국 훈련은 전 공공기관이 수행하는 기후변화·환경 재난 대응훈련이었다. 9월에 진행된 지진·해일 대응훈련을 주관한 곳은 소방방재청이다.

더 큰 문제는 훈련 방식이다. 지난해 치러진 세 번의 훈련 모두 가상상황을 염두에 두고 지도를 보고 앉아 대응책을 토론하는 이른바 '탁상훈련'이었다. 현장에서는 단 한 차례도 훈련하지 않은 것이다.

훈련평가기록도 제대로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수부가 남긴 훈련실시 현황 자료에는 몇몇 공무원들이 노란색 잠바를 입고 자리에 앉아 있는 사진 몇 장이 첨부돼 있을 뿐이다.

어떤 상황 시나리오로 훈련했는지, 훈련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훈련과정은 어떻게 이뤄졌는지, 평가는 누가 어떻게 했는지 아무런 설명도 돼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는 "해수부의 본질 없는 위기대응훈련과 턱없이 적은 훈련 양에서 알 수 있듯이 미숙한 대응은 당연한 결과다"며 "사고 대응을 정말 토론식 훈련처럼 한 게 아닌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상의 토론식 도상훈련에서 과연 몇 명이나 구했겠느냐"고 되물으며 "계속 늘어나는 사망자 숫자는 오늘도 한국사회를 먹먹하게 만들고 있다"고 애도를 표했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