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따로 노는 해상관제센터, 세월호 대참사 키웠다

관련이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입력 : 2014-04-24 06:00:00 수정 : 2014-04-24 15:56:4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총괄 지휘 중앙관제시스템 없어 15곳 해수부·2곳 해경서 관리
해수부선 뒤늦게 “일원화 검토”
정부가 해양안전을 확보하고자 17개 해상교통관제센터(VTS)를 설치했지만 이를 총괄하는 ‘중앙관제시스템’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 인해 세월호 사고 때 신속한 보고와 명령 체계 등 대응능력이 떨어졌던 것으로 분석된다.

23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정부는 1993년 포항항을 시작으로 전국 주요 항만과 연안해역 등 17개소에 VTS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인천·부산·제주 등 주요 항만에 설치된 15개 VTS는 해수부가, 여수와 진도의 연안해역 VTS는 해경이 관리하는 이원화 체계로 돼 있다. 문제는 각 VTS를 통합관리할 ‘중앙관제시스템’이 구축돼 있지 않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당국이 세월호 침몰 초기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제주VTS와 진도VTS를 일원화하고, 각 VTS의 상황을 한눈에 모니터링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를 갖췄더라면 세월호 사고에 훨씬 효과적으로 대응했을 것이라며 해수부에 중앙관제시스템 즉각 설치를 촉구했다. 김수엽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실장은 “해수부에 중앙관제시스템이 설치되면 권역별 VTS를 상시 체크하다가 진도VTS처럼 부실 대응할 경우 시정조치하는 것은 물론 직접 나서 긴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며 “세월호 사고 때 보고와 명령 체계가 부실했던 것은 중앙관제시스템의 부재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익명을 요구한 해양대 교수는 “VTS를 이원화한 것은 비용과 효율성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본부 상황실에 해경의 VTS를 포함한 모든 VTS의 정보를 종합하는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설계를 용역 중”이라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VTS 일원화 문제는 당정과 입법 관련 컨센서스가 필요하고 해경에도 민감한 사안이라 신중히 접근 중”이라고 말했다.

세종=박찬준·우상규 기자 skyland@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이청아 '시선 사로잡는 시스루 패션'
  • 이청아 '시선 사로잡는 시스루 패션'
  • 김남주 '섹시하게'
  • 오마이걸 효정 '반가운 손 인사'
  • 손예진 '따뜻한 엄마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