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검사 전이라도 시신 유가족 인계”합동본부 방침 이틀 만에 뒤집어
시신 안치시설 부족에 항의 빗발
세월호 침몰 사고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정부가 사망자 신원확인 시 유전자(DNA) 검사 실시 여부를 놓고도 갈팡질팡하고 있다.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21일 오전 10시 진도군청 정례브리핑에서 전날까지 DNA 검사를 통한 뒤 시신을 유가족에게 인계하던 방침을 간소화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DNA 확인이 나오기 전이라도 객관적 자료나 가족 관계가 확인되면 시신을 다른 병원으로 이송할 수 있게 됐다. 이 같은 방침은 19일부터 DNA 검사를 거친 뒤 시신을 유가족에게 인계토록 한 검경합동수사본부의 방침을 이틀 만에 뒤집은 것이다.

정부는 지난 18일 경기도 안산에 도착한 단원고등학교 학생의 시신이 다른 학생인 것으로 드러나자 DNA 확인 절차를 포함시켰다. 하지만 목포 일대 병원의 시신안치 시설이 부족해지자 유가족들의 항의가 빗발치기 시작했다. 일부 시신은 구급차 안에서 장시간 대기하거나, 가족들 DNA 결과를 기다리려 24시간 동안 텅 빈 장례식장에서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야만 했기 때문이다.

시신안치 시설 부족도 문제다. 정부가 수요예측을 제대로 하지 못해 가족들의 비난이 고조되고 있다. 목포기독병원 관계자는 “검안을 할 수 있는 공간과 검안 인력이 제한돼 있는 데다 사망 확인 절차 등이 있어 시간이 다소 걸리는 편”이라며 “사망자가 더 몰리면 현재 상황으로는 시신을 안치하는 데 역부족일 것 같다”고 말했다. 경기도 소방서 소속 한 구급대원도 “갑자기 사망자가 많이 몰리면 분명 시신 보관 시설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도 벌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DNA 확인 간소화 조치로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앞으로 인양될 시신은 물속에서 장시간 방치돼 변형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DNA 확인이 없을 시 혼란이 가중돼 단원고 학생의 시신이 목포와 안산을 오간 것과 같은 사태가 재발할 수도 있다.

한편 숨진 A양의 부친은 딸의 시신을 안산의 한 병원에 안치한 뒤 곧바로 부검을 신청했다. A양 부친은 “부검은 아이들을 두 번 죽이는 것이라고 반대하는 의견이 있지만, 일부 유족들은 부검에 찬성하고 있다”며 “유족들이 협의회를 구성해 의견을 모으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산 B병원 관계자는 “한 학생의 사망진단서를 보니 익사로 돼 있었는데 이는 간단한 검안에 의한 것”이라며 “부검을 통해 희생자들의 폐에 바닷물이 유입됐는지 등 정확한 사망원인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목포=이정우·정선형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